[마켓 서베이] B2B솔루션 : '이칼로스'..아시아권진출도 모색

지난 1월 설립된 이칼로스(대표 이종수.www.ekalos.com)는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된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개발하는 벤처기업이다다.

경기대 회계학과와 경희대 호텔경영학과 대학원을 나온 이종수(42)사장은 호텔용품 B2B(기업간 상거래)업체인 코아링크 부사장을 지냈다. 비교검색 사이트를 운영하는 트론에이지 등 다른 벤처기업 출신 엔지니어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칼로스의 주력 제품은 지난 7월 선보인 "e마켓플레이스 솔루션".

수입해서 쓰이는 아리바 커머스원 오라클 등의 솔루션에 결코 뒤지지 않는 솔루션을 개발하겠다는 목표로 만들었다. 이 솔루션은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들,그리고 중개업자로 구성된 B2B e마켓플레이스 사이트를 구축해준다.

구매요청이나 견적서요청 등의 세부적인 업무 과정을 모두 포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코아링크의 호텔 e마켓플레이스 구축 프로젝트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e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하려는 대여섯개 업체들과 솔루션 공급에 관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다음은 "채널 매니지먼트 솔루션".

이 솔루션은 기업 외부의 영업대리점 등 조직을 하나로 묶은 뒤 알맞은 제품과 가격 할인조건 등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준다. 이칼로스는 지난 4월 이 솔루션을 삼성전자 "애니윈 시스템"의 영업망 관리용으로 공급했다고 밝혔다.

인트라넷 개념의 기업내부용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솔루션"도 이칼로스의 야심작.

기업의 정보시스템 등 정보소스를 개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편리하게 정보를 탐색하고 공유할 수 있게 했다는 것.

연말까지 기업의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들을 공급측면이나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도 선보일 예정.

아울러 일본 중국 태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권 진출을 추진하기 위해 영문 버전 제품의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현지 업체와 공동으로 시장을 개척하는 등의 방안도 모색중이다. (02)567-3056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