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고객관계관리)] eCRM : '교육기관'..삼성멀티캠퍼스 등

국내 고객관계관리(CRM)교육은 초기단계다.

CRM교육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협회가 없어 개별 교육 기관들이 독자적인 CRM과정을 마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삼성멀티캠퍼스(www.multicampus.co.kr)는 기업의 e비즈니스 마케팅 실무자와 CRM 프로젝트 기획자를 대상으로 한 CRM 교육인 "e-CRM전략가"과정을 개설했다.

e-CRM전략가 과정에서는 CRM 구축과 관련된 기술적인 부분과 전략적인 방법론을 함께 가르친다.

삼성멀티캠퍼스는 또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게 오라클과 시벨의 CRM솔루션 사용법을 교육한다. 교육기간은 4일이며 일년에 4회 운영된다.

삼성멀티캠퍼스 관계자는 "지난 15년동안 IT관련 교육을 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CRM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코퍼레이션(www.e-corporation.co.kr)은 "프랙티컬(Practical)CRM 전문가 과정"을 열었다. 기업의 마케팅 및 CRM 실무자들이 CRM구축의 핵심틀을 세우고 전략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e비즈니스 실무 및 마케팅 담당자,CRM 시스템 기획 및 개발자,웹마스터,CRM프로젝트 관리자 등이다.

교육과정은 e비즈니스와 CRM,CRM 추진전략,CRM 구축설계,CRM 정보기술과 비즈니스 과제,온라인CRM과 오프라인CRM의 통합으로 구성돼 있다. 교육기간은 10일이다.

EC유니온아카데미(academy.ecunion.com)는 실무 위주의 CRM교육으로 잘 알려져 있다.

교육을 받은 후 곧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과정을 꾸몄다.

EC유니온아카데미가 개설한 과정 이름은 "CRM 실무 전문가 양성 교육"이다.

기업 현실에 맞는 CRM 전략을 수립하고 CRM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키우는 것이 교육의 목표다.

교육 과정은 CRM 전략수립 및 구축 과정,CRM 분석 및 활용 과정,프론트 오피스 CRM 과정 등 3개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각 과정은 2개의 단계로 나눠진다. 교육시간은 실습을 포함해 모두 60시간.CRM 전략을 수립하는 것에서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까지 전 단계를 가르친다.

김경근 기자 choi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