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웹 어워드] 재테크 부문 : '주택은행 H&CB'

[ 행장 : 김정태 ]

주택은행의 인터넷뱅킹 사이트인 hncbworld.com은 재테크위주의 다른 은행사이트와는 달리 가족포털사이트를 지향하고 있다. 평생 가족은행이라는 주택은행의 슬로건을 인터넷에 구현한 이 사이트는 "재미"와 "정보"를 적절히 혼합시켜 타사이트와의 차별성을 극대화시켰다.

예를들어 주부와 자녀를 위한 "엄마랑 꼬마랑" 사이트에는 엄마를 위한 각종 정보와 자녀를 위한 유익한 교육및 놀이정보가 가득하다.

"네티즌광장"에는 일반 포털사이트 못지않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유자료실,게시판광장,플라자동호회 등을 통해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다.

10MB에 이르는 무료 이메일 서비스인 hncb 웹메일,무료 e카드보내기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매일 새로운 영어 표현,명언,시를 제공하는 "오늘의 토픽",생활에 편리한 날씨,여행,지도,뉴스,자동차,테마코리아의 유용한 정보까지 가득하다. 물론 은행사이트의 본연의 기능인 재테크 부문도 돋보인다.

조회,계좌이체 뿐만 아니라 공과금 납부,대학 등록금 납부,외환 거래까지 가능하다.

신용대출,담보대출 등 손쉽고, 편리하며 금리인하 혜택도 있는 인터넷 대출 사이트와 신용카드 관련 가입신청,조회,현금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사이트 등도 선보이고 있다. 복권광장에서는 각종 복권 관련 정보와 복권구입,당첨자 확인까지 가능하다.

오프라인에서의 주택은행의 주택금융 전담 은행으로서의 강점을 최대한 살린 부동산 정보사이트에서는 부동산 시세,경매,공매정보 등 부동산 관련 각종 정보사항뿐 아니라 세금및 비용 자동계산,인터넷 청약,민원서류 발급 서비스까지 가능하다.

외국에 사는 내국인이나 국내에 있는 외국인들을 위해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영문으로도 제공한다.

고객 개개인에게 개별화된 최적의 맞춤서비스인 "마이월드"와 "고객자산관리(PFM)"서비스도 제공된다.

주택은행은 고객들이 쉽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각 지점마다 PC를 설치했으며 고객문의 사항에 신속하게 응답하기 위해서 사이버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코리아닷컴,Finance OK, 인티즌,코아에셋,우리집닷컴,제일화재 등에 사이버 지점을 운영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김태완 기자 tw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