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휴대폰 카드결제시대 곧온다..모바일 서비스 '업그레이드'

출장길에 결혼 5주년 기념일을 맞이했다.

아내를 놀라게 해 줄 특별한 선물이 없을까. 장미,케익,샴페인 한병,그리고 사랑의 메시지.

꽃배달 전문점에 전화를 걸어 주문을 냈다.

핸드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꽃배달 전문점 번호와 결제금액을 입력했다. 몇시간 후 카드사에서 배달 완료를 핸드폰 문자메시지로 알려왔다.

하반기쯤에 실현될 신용카드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 모바일 서비스의 모습이다.

휴대폰 보급이 2천5백만대를 넘어섬에 따라 신용카드회사들이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카드이용내역과 결제대금을 휴대폰으로 조회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기본이다.

변경사항을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SMS 서비스",거래내역을 통보해주는 "승인내역 통보서비스"등 첨단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같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출현으로 고객들은 편리하고 안전하게 신용카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카드사도 상담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카드회사들은 현재 대부분 휴대폰으로 카드 이용내역과 결제대금을 조회하고 다양한 이벤트정보를 얻을 수 있는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인터넷을 통해 무서류,무약정,무보증으로 본인의 대출한도와 금리등을 확인하고 신청후 평균 45초안에 통장으로 입금해주는 즉시대출서비스를 시행중이다.

국민카드는 한국신용평가정보와 제휴해 국내 8천여 기업의 재무제표와 신용평가 사항 등을 조회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이용료는 국민카드로 결제된다.

외환카드는 고객이 설정해 둔 금액 이상으로 사용되는 시점에 휴대폰으로 문자를 전송해줘 부정사용방지 효과가 있는 워닝 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모든 거래를 휴대폰을 통해 할 수 있는 서비스를 18일부터 개시했다.

외환카드는 IMT-2000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면 예스 사이버카드를 휴대폰에 탑재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비씨카드는 사이버 프로야구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인터넷 가상공간에서 실제 한국야구위원회(KBO)에 등록된 감독,선수들로 자기만의 구단을 창단하고 매일 실제 프로야구 경기에서의 결과에 따라 순위를 결정하고 상금과 사은품을 주는 서비스다.

휴대폰을 통한 온.오프라인에서의 신용카드 결제도 곧 가능해질 전망이다.

LG캐피탈은 휴대폰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전자지불시스템을 개발중이다.

결제정보를 휴대전화나 개인정보단말기(PDA)등에 입력한 후 TV 리모콘처럼 간단한 버튼조작으로 지불정보를 전달,전자결제가 이뤄지도록 하는 방식이다. 카드리더기나 컴퓨터 등에 간단한 수신장치만 연결하면 기존 신용카드 가맹점을 비롯해 톨게이트,주차장,자판기 등 오프라인에서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별도의 통화료 없이 1원 단위의 소액결제까지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