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산업] '제네티카' .. 생명공학기술 지주회사 구현

"팍스 제네티카(Pax Genetica)"

유전학의 연구와 실용화를 통해 평화에 기여한다는 뜻의 라틴어다. 지난해 3월 설립된 바이오벤처 제네티카(대표 남기평.www.paxgenetica.com)의 영문 회사명이기도 하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이 회사의 건물에는 최신 기기를 갖춘 부설연구소 외에도 연구기획,기술전략,기술 마케팅,지식관리,인큐베이터,기능성 식품사업 등을 담당하는 부서들이 가지런히 들어차 있다.

"일관된 사업체계를 완벽하게 갖춘 생명공학 기술 지주회사의 모델을 구현하는 게 우리 회사의 목표입니다. 대학교수 등 전문 연구인력을 중심으로 한 생명공학연구개발을 통해 "기술과 경영을 결합한 생태경영"을 실현하는 게 저희의 비전입니다"

현재 영남대 화학과 교수이기도 한 남기평 대표가 밝힌 제네티카의 미래상이다.

첨단기기가 가득차있는 연구소도 자랑거리지만 이 회사 직원들이 자부심을 갖는 것은 어느 업체에도 뒤지지 않는 "맨파워".70여명의 직원가운데 연구개발인력이 절반을 차지한다.

이외에도 도쿄 농경대 임태규 박사와 일본 농공대 마쓰나가 학장을 외부 기술 자문인력으로 확보하고 있다.

이 회사의 박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생명공학 관련 특허만 해도 1백20여개에 이른다. 또 전 기보캐피탈 사장이었던 이진철 이사와 바이오인포메틱스 대표인 이승동 이사가 CFO(최고재무책임자)로 활약하고 있어 자칫 기술 일변도의 회사로 전락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시켰다.

제네티카가 현재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향후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큰 변화를 몰고 올 바이오칩(단백질 칩,DNA 칩)분야.

특히 지난해 단백질 칩 개발 및 제조과정에서 핵심단계인 단백질의 활성보존율을 기존 방법보다 4배 이상 높인 단백질 칩의 개발에 성공,국제 특허를 출원했다.

이 단백질 칩은 단백질과 지지대(매트릭스)의 연결부위를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표면화학적기법을 이용해 단백질의 고착화 과정에서 단백질의 활성보존율을 기존 10~20% 수준에서 70~80%로 크게 높인 제품이다.

정밀한 질병진단을 가능하게 해주는 획기적 기술이란 게 회사측 설명. DNA칩은 국내에서도 일부 벤처기업과 연구소가 개발해 상용화한 것이 있으나 고집적 단백질 칩의 경우 아직 개발된 것이 없는 상태다.

특히 단백질 칩은 포스트 게놈시대에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쓰일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람 몸에서 생기는 질병은 대부분 유전자가 만드는 단백질의 작용에 기인하기 때문에 단백질을 분석하는 것은 유전자 비밀이 밝혀진 이후의 과제로 평가되고 있다.

유전검사나 질병진단을 대량으로 수행하기 위한 DNA칩 제조기술에서도 한걸음 앞서나가고 있다.

또 기존 DNA칩에 비해 더 많은 수의 DNA를 담을 수 있는 "고밀도 DNA칩"을 포항공대와 공동으로 개발,미국 일본 등 해외업체와 함께 사업화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제네티카는 자체 연구에 의한 결과를 축적하는데 그치지않고 서울대 경희대 포항공대 식품개발연구원 등 외부 학계 및 연구소와의 공동연구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물로 상품화하는데 성공한 것이 홍국균을 쌀에 배양시킨 건강홍미.콜레스트롤 합성억제와 고혈압 강하에 탁월한 효과를 내는 건강 보조식품이다.

회사측은 이 제품으로만 올해 2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제네티카는 향후 동물유전자를 이용한 친자감별 및 혈통보존 사업을 신규 진출 사업으로 정하고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 천연물질에서 의약품을 선별해내는 고효율 추출기술을 통해 암 당뇨 등 불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의약품 개발을 동시에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기술력과 회사 구성원에 대한 자신이 있는 만큼 남 대표가 가지고 있는 포부도 남다르다.

"기술중심의 바이오벤처 지주회사 모델을 통해 거둘 성과를 바탕으로 오는 내년엔 제네티카를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시키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02)514-1550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연혁

*2000.3.15. 법인설립(자본금 1억원.초대 박진영 대표 취임)
*5.10.유상증자(자본금 5억원)
*7.29 제네티카 부설연구소 설립인가 한국 바이오벤처 협회 임원사 선정
*8.4 기보캐피탈 투자유치-10억원
*9.5 단백질 칩 개발 바이오 소재 "홍국"개발-기능성 식품사업 진출
*10.5 바이오 비전2000 심포지엄 개최
*12.1 남기평 제2대 대표 취임
*12.16 벤처기업 지정
*2001.1.16 "건강홍미" 제품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