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유망기업 지상IR] 택산아이엔씨 : '애널리스트 분석'
입력
수정
남권오
동사의 사업영역은 제품부문에서 디지털 셋톱박스,ADSL모뎀 등 통신장비부문과 TFT-LCD 모니터,VGA카드,MP3 등 멀티미디어부문 및 메모리모듈,LCD보드 등 임가공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99년 매출비중이 72%에 달했으나 수익성이 낮았던 D램 등 상품매출은 대폭 축소되고 있다.
2001년 상반기기준 매출구성은 디지털 STB 49.3%,LCD모니터 12.2%,ADSL 모뎀 8.1%,상품매출 20.1%,기타 10.3%이다.
올들어 세계적인 IT경기부진에도 불구하고 국내 셋톱박스업체들의 고성장세는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기에 충분하다.
현재의 디지털셋톱박스시장은 삼성전기와 휴맥스,한단정보통신 등 국내업체들이 주도하며 브랜드인지도 및 시장점유율을 넓혀가고 있다.
주력제품이던 디지털 STB가 최근에는 특정가입자를 기반으로 전용유료방송을 시청하게 하는 STB의 핵심기술인 CAS(수신제한장치)기술의 개발과 수출로 확대되고 있다.
택산아이엔씨의 경우에도 고부가가치 제품인 CAS 관련 제품을 개발,전년까지의 주력제품이었던 저가 FTA제품에서 탈피,금년부터 CAS내장모델의 매출비중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미 다양한 CAS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휴맥스 등 선두업체에 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제품군 및 마케팅 등 주요 부문에서 여전히 경쟁열위에 있으나, 동사도 이미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 완료했으며 오픈TV 등 신기술부문에서도 상당한 기술력을 보유,선두업체를 추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시장초기단계인 위성데이타통신카드 등도 향후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제품군으로 평가된다.
특히 동사는 영국 현지에 기술개발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기술동향 파악과 신제품의 현장 테스트에 유리한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동사는 2001년 상반기기준 부채비율 164.4%,금융비용부담률 2.2%를 기록,여타 통신장비업체 대비 우량한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선수금 비중이 높았던 상품매출비중이 감소하면서 매출구성이 제품 위주로 재편되면서 운전자본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나 전환사채발행 등을 통해 충분한 운영자금을 확보하고 있는 상태이다.
향후 동사의 주력제품은 디지털 STB와 TFT-LCD 모니터가 될 전망이다.
디지털 STB부문은 고부가가치 제품인 CAS제품군의 제품경쟁력 확보로 수출신장세가 높아질 전망이다.
수익성 개선폭도 디지털 STB의 매출기여도가 확대될 하반기 이후 뚜렷할 전망이나 진입장벽이 낮은 관계로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제품 부가가치의 지속적인 개선이 향후의 수익성 추이를 결정할 전망이다.
TFT-LCD 모니터 부문도 단기적으로 가격하락에 따른 수익성 악화가 전망되나 세계적으로 꾸준한 수요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어 향후 동사의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