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위 선물] 교환.취소.반품은 20일內에..'TV홈쇼핑 주의사항'
입력
수정
TV홈쇼핑은 24시간 생방송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방송사별로 상품별 방송 시간대를 알아두면 편리하다.
신문에 실리는 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홈쇼핑 업체에서 매달 발행하는 카탈로그의 방송 프로그램을 참조하면 된다.
또 TV홈쇼핑 업체들이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보면 당일 방송되는 방송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TV홈쇼핑의 경우 다양한 기획 상품과 이벤트를 실시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유리하다.
상당수 기획 상품은 무이자 할부 혜택과 함께 사은품을 주고 있어 꼼꼼히 물건을 비교하는 게 좋다.
따라서 TV홈쇼핑으로 선물을 살 때는 현금 보다 신용카드를 쓰면 여러모로 유리한 점이 많다.
이달 초부터 우리홈쇼핑 농수산TV 등 신규 업체들이 시장에 참여하면서 업체들의 서비스 경쟁은 더욱 치열해 졌다.
대부분 TV홈쇼핑 업체들은 물건을 구입하고 30일 이내에 교환 취소 반품이 가능하다.
TV홈쇼핑의 경우 매장에 직접 가지않고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어서 선물 받을 대상의 특성이나 신체 사이즈 등을 미리 알아두고 골라야 한다.
또 상품은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상품이 좋다.
일정 금액 이상의 경우 회사측에서 배송료를 부담하기 때문이다.
TV홈쇼핑에서 파는 특산품의 경우 대용량 포장이 많아 혼자사기에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이웃이나 친척과 함께 구매해서 나누는 것도 알뜰쇼핑의 방법이다.
인터넷 쇼핑몰도 TV홈쇼핑과 크게 다르지 않다.
추석이 임박하면 배송 물량이 폭증해 평상시 보다 배달 시간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 날짜를 넉넉하게 남겨두고 주문하는 게 유리하다.
선물을 할 때는 받을 사람에게 발송한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
물건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도중에 분실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물건을 받았을 때는 받은 즉시 택배사 직원이 보는 앞에서 이상 여부를 반드시 체크해야한다.
육류 과일 등 추석선물의 경우 배달 과정에서 제품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다.
이상이 발견되면 곧바로 택배사 직원 및 인터넷쇼핑몰에 연락을 해 환불 및 보상 조치를 받아야 한다.
상품을 구매할 때는 상품 소개 설명서,크기 등을 꼼꼼히 따져본 후 구입해야 한다.
직접 눈으로 보고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