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주가진단] (애널리스트 시각) 유통.마케팅 강점

한빛소프트는 국내 PC게임 유통업체중 선두주자다. 2001년 상반기 기준 시장점유율이 53%로 2위 업체와도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 회사는 강한 유통망과 뛰어난 마케팅 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스타크래프트의 국내 판매량은 전세계 판매량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콘텐츠 자체의 특성이 국내 정서에 맞았고 PC방이라는 인프라가 존재했던 것이 주된 이유였다. 그러나 출시 후 계속적으로 붐을 조성해온 한빛소프트의 마케팅도 큰 역할을 한 것이 사실이다. 블리저드사의 판권을 보유하고 있는 비방디 그룹이 금년 PC게임업계의 최대 기대작인 워크래프트3의 국내 판권을 이 회사에 준 것도 이러한 역량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약점은 소수 외국산 게임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이다. 2001년 상반기 기준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의 매출비중이 77.8%에 달한다. 소수의 대작게임 위주로 매출구성이 돼 있어 유통업체임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양호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흥행산업에 속해 있으면서 자체 제작능력이 약하고 라인업이 다양하지 못하다는 것은 장기적으로 경영 불안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다. 장기적인 주가추이는 유통업체에서 퍼블리셔로의 성공적인 전환 여부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SK증권 김명찬 연구원 wonderchan@sk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