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품질경쟁력 50대 기업] 유니슨.한국OSG 6년째 선정
입력
수정
'품질경쟁력 50대 우수기업' 선정은 올해로 6년째를 맞는다.
수상업체 중 유니슨산업과 한국OSG는 이 제도 시행 후 6년 연속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5회 이상 우수기업에 선정된 업체도 현대엘리베이터 와이지원 한영전자 한국야금 귀뚜라미가스보일러 한미 등 6개에 달한다.
◆ 유니슨산업 =교량건설용품 전문업체다.
지난 1984년 설립 후 불모지였던 국내 소음.진동분야에서 출발해 플랜트사업과 교량건설사업, 최근에는 풍력발전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오고 있다.
지난 97년에는 납면진받침(LPRB)을 비롯해 마찰형 포트받침(FPB), 잠금식 내진 포트받침(SPB)을 개발했다.
◆ 한국OSG =탭 엔드밀 로링다이스 등 절삭공구 전문제조업체다.
품질보증체제를 통한 기술서비스의 차별화와 환경경영시스템을 도입, 환경영향 최소화로 이상적인 중소기업형 고유모델 개발에 노력한 점이 6년 연속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배경이다.
◆ 현대엘리베이터 =국내 최초로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와 '승강기용 동기 기어리스 권상기' 등을 개발, 다수 수상경력을 갖고 있다.
올해 4월에는 동종업계 최초로 승강기 전부문에서 CE 마크를 획득했다.
◆ 귀뚜라미가스보일러 =40여년 외길을 걸어온 세계 최대의 보일러 전문업체다.
5백60여가지의 발명특허 및 산업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보일러에 내장된 핵심부품의 직접개발에서 완제품 제조, 판매 및 애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공정을 총괄하고 있는 점이 강점이다.
◆ 한국야금 =정밀절삭, 코팅 엔드밀, 드릴 등 절삭공구 전문제조업체다.
노사협력 우수기업, 우수기술연구소 선정 등 다양한 수상경력을 갖고 있다.
기술연구소를 통한 기술개발과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올해 수출이 1천5백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 한영전자 =온도조절계 타이머 전력제어기 타코미터 등 제어계측기기 전문업체다.
혁신적인 품질개선과 기술개발 노력으로 연간 3백억원 이상의 수입대체효과를 내고 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 한미 =초정밀 반도체금형 개발업체다.
ISO 9001, CE 등 인증을 취득한 것을 비롯해 1백여건의 핵심기술에 대해 국내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 와이지원 =절삭공구전문업체다.
자체 열처리공정을 개발해 공구수명을 강화시켜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