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KT 마크] 신기술 깨워 세계경제 잡는다
입력
수정
글로벌화가 진전되고 인터넷에 따른 정보공유가 한층 가속화되면서 각국 정부및 기업들이 기술개발을 아젠다로 내세우고 있다.
기술경쟁력이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기술패권주의(테크노 헤게모니)시대를 맞고있는 것이다.
이같은 변화속에 국내 기업들도 연구개발투자에 한층 눈을 돌리고 있다.
민간부문의 기술개발 활동이 가속화됨에 따라 기업의 부설연구소가 급증하고 연구개발투자도 확충되고 있다.
기업연구소는 지난해 2월 5천개월 돌파한 이래 급속히 증가,올해 7월말 현재 9천7백98개를 기록,1만개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같은 민간기업 연구개발의 활성화는 기업자체의 노력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지만 정부의 지원제도가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정부는 기업의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제도를 운영해왔고 이를 토대로 발전한 기업들이 새로운 지원제도를 필요로 하면서 기술개발지원제도는 지속적으로 변화,발전해왔다.
이중 기업들이 관심갖는 지원 사업중의 하나가 바로 KT마크 사업이다.
그동안 KT마크를통해 발굴된 신기술은 모두 1천4백여가지이다.
대부분 제품화로 이어져 국내외 시장에 진출,한국 산업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했다.
KT 마크 획득 때는 다양한 혜택=엄격한 심사절차를 거쳐 분기마다 신기술을 선정,우수 기술이 발표된다.
중소기업 기술이 대기업보다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인정률은 신청 대비 26.4%정도다.
지금까지 전기.전자 분야가 3백85개로 가장 많았으며 기계 분야는 3백60개, 정보통신 2백70개, 화학.생명 2백60개,건설환경 1백43개,소재 82개 순이었다.
KT 마크는 단순한 신기술 인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혜택도 주어진다.
KT 마크를 획득할 경우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벤처기업으로 지정,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우선권이 주어진다.
기술신용보증기금 등을 통해 시설자금과 운영자금을 대출받을 때 낮은 금리를 적용받거나 대출조건을 평가할 때 가산점이 주어지는 혜택도 있다.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등 공공기관들은 KT 마크 부착제품을 우선 구매하는 혜택을 주고 있다.
KT 마크를 획득한 기업은 또 연구 및 인력 개발에 대한 투자에 대해 일정 정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3.4분기 신기술 인정현황=3.4분기 신기술은 모두 35개가 선정됐다.
이중 전기전자분야가 11개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이 기계,화학.생명,소프트웨어등의 순이었다.
대기업이 받은 건수는 모두 11건이며 중소기업 23건,정부 출연기관 1건으로 각각 나타났다.
특히 LG전자가 2건을 받는등 LG그룹에서만 모두 5개의 KT마크를 받았다.
KT 마크 어떻게 선정되나=KT 마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은 매우 까다롭다.
선정 조건은 크게 국내 최초 개발,시제품 제작 완료 단계,향후 1년 내에 상업화가 가능한 기술,가격 경쟁력과 시장진출 및 수입대체 효과 등 경제적 전망이 있는 기술 등으로 한정돼 있다.
KT 마크의 선정 절차 또한 복잡하다.
해당 분기 선정 기술은 4개월 전까지 신청을 받는다.
예컨대 12월에 선정되는 4.4분기 기술은 올해 9월8일까지 신청해야 심사를 받을수 있다.
구비서류는 신기술인정신청서 기술 및 제품설명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ISO인증서 또는 품질관리체계 요약설명자료 공장등록증 사본 산업재산권 및 국내외인증기관의 인증실적 자료 또는 제품시험 성적서 등 6가지다.
해당 서식은 KT 마크 홈페이지(www.ktmark.net)에서 구할 수 있다.
심사수수료는 신청기술 1건당 10만원이다.
심사과정은 기술 분야별 6개 분과(전기전자.소프트웨어.기계.화학 및 생명.소재.건축 및 환경)에서 24개 소위원회가 3단계에 걸쳐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KT 마크를 획득하면 기술별 인증기간이 정해진다.
현재 인증기간은 대부분 1~3년으로 한정돼 있다.
인증기간에 해당 기술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각종 금융지원 정책지원 세제혜택등을 받을 수 있다.
만약 인정기간 만료일까지 상업화를 하지 못하거나 제품을 생산하자마자 기간이 만료된 기술은 인정기간을 1회에 한해 별도의 신청절차와 심사를 거쳐 연장할 수 있다.
오춘호 기자 ohchoon@hankyung.com
KT(EXCELLENT KOREAN TECHNOLOGY)마크란
KT마크는 국내 기업 및 연구기관,대학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에 대해 정부가 우수성을 공인해주는 인증표시이다.
이 마크를 획득하면 그만큼 개발된 기술의 신뢰성을 보장받고 신기술의 기업화와 기술거래에 도움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