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학습지 '성공모델' 만들터" .. 이대성 와이즈캠프 대표

"종이 학습지가 아닌 인터넷 학습지로 '대성'하는 성공 모델을 선보이겠습니다." 온라인 학습지업체인 와이즈캠프(www.wisecamp.com)의 이대성 대표(40)는 "인터넷 학습지는 페이퍼 학습지에선 구현하기 힘든 음성과 동화상 등을 활용해 입체적인 학습을 할 수 있어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지난 2000년 설립한 와이즈캠프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진도에 맞춘 시간표에 따라 매일 2과목씩 공부할 수 있도록 한 온라인 교육업체다. 무려 50억원을 투입해 음성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이 결합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전학년, 전과목에 걸쳐 제작했다. 유료회원수가 지난 2001년 6천3백명에서 작년 1만8천명으로 약 3배, 매출액은 7억원에서 37억원으로 5배가량 늘어난 것에서 보여주듯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타고 있다. "온라인 교육사업은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과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인터넷이라는 경로를 통해 제품을 제공하는 것만으로 소비자들에게 돈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지요. 우리 주변엔 우수한 교재도 많고 학원이나 과외를 통해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도 넘쳐납니다. 온라인 교육업체들이 살아남으려면 우수한 콘텐츠는 기본이고 여기에 소비자들이 수긍할 만한 '학습효과'가 따라줘야 합니다." 와이즈닷컴은 이를 위해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통한 '쌍방향 수업' △오프라인 관리교사들이 1주일에 한 번씩 전화 상담과 화상 학습지도를 번갈아 제공하는 '사이처(cyber teacher) 제도' △학업 성적과 출석 상황에 따라 포인트를 줘서 도서를 구입하거나 자신만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도록 한 '학습보상제' 등 학습동기와 성취감을 높이는 전략을 추진해 왔다. 이런 노력 덕택에 작년 10월 회원 6백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와이즈캠프로 공부한 뒤 학교 성적이 올랐다'는 응답이 전체의 65%, '일반 방문 학습지보다 효과가 좋다'고 응답한 학생도 76%에 달했다. 특히 회원들의 학습참여(출석)율이 93%에 달해 강제성이 없다는 온라인 교육의 최대 맹점도 어느정도 극복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와이즈캠프는 금년 매출과 회원수를 각각 90억원, 3만5천명으로 1백% 올려잡았다. 이 대표는 "올해 컴퓨터 학원과 연계한 프랜차이즈 형태의 공부방을 운영하는 것을 추진할 것"이라며 "일반 기업체를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판매하는 B2B 사업도 강화하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수직 확장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방실 기자 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