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창업] 소자본창업 '그린 아이템' 잡아라
입력
수정
최근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를 비롯 농약문제, 환경호르몬, 구제역 파동 등이 잇따르면서 소자본 창업시장에서도 다양한 자연친화 업종이 등장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같은 흐름은 친환경 서비스업뿐 아니라 목욕제나 화장품 등을 판매하는 미용관련 분야, 그리고 안전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내놓아야 하는 외식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한국창업개발연구원의 유재수 원장은 "소자본 창업 시장에서도 자연친화 업종이 중요한 트렌드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 친환경 서비스 업종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환경 비즈니스가 새로운 차원에서 부각되고 있다.
산업화에 따른 환경파괴와 기상이변 등으로 해충피해와 세균성 질병의 위협이 커지고 상대적으로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높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친환경업종은 미국 영국 일본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성황을 이루고 있는 소자본 아이템 가운데 하나다.
국내에서도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친환경 창업 아이템이 등장, 새로운 유망 업종군을 형성하고 있다.
각광받는 대표적인 친환경사업 아이템으로는 바이오시트를 시공해 욕실환경을 개선하는 욕실환경개선업, 악취를 근본적으로 없애는데 사용하는 악취제거제 판매업, 고객의 요청을 받고 방문해 살균 코팅 등 위생처리를 해주는 화장실 위생처리업 등이 있다.
◆ 외식업에도 녹색바람
외식업 분야에도 녹색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기왕이면 맛도 있고 몸에도 좋은 음식을 찾는 행렬이 길게 이어지고 있다.
외래음식에 식상해 있는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생겨나는 현상으로 풀이된다.
이 분야에서는 꽃게요리 전문점, 해조요리 전문점, 장어요리 전문점 등 해산물 관련 외식업종의 부상이 눈에 띈다.
이처럼 수산물의 인기가 높은 이유는 수산물에 DHA 등 각종 영양소가 들어 있어 성인병 예방과 어린이 성장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자연주의 경향은 패스트푸드 분야에서도 활발하다.
대표적 업종인 생과일 아이스크림 전문점에서는 사과 파인애플 딸기 키위 등 각종 과일로 만든 30여종의 생과일 아이스크림을 판매한다.
식품첨가물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면서 인공색소나 향료를 첨가하지 않고 1백% 천연원료를 사용한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 판매업에서는 아로마 제품이 인기
유통업에서는 천연식물에서 추출한 자연원료를 이용해 만든 제품 등을 판매하는 아로마보디용품점과 악취제거제품 전문점이 대표적이다.
아로마보디용품 전문점은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 꽃의 향과 물, 약초 과즙에 아로마테라피 성분을 가미한 자연주의 화장품 및 보디용품 등을 판매하는 사업이다.
취급품목이 화장품, 향제품과 목욕용품 등 1천여종이나 된다.
여성뿐 아니라 남성 소비자들로부터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악취제거제품 전문점은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이다.
악취제거제품 전문점은 쾌적한 쇼핑공간을 제공하고자 하는 업소들이 주고객인 선진국형 사업이다.
◆ 건강관련업종도 강세
현대인이 고통받고 있는 대다수의 질병이 잘못된 음식습관과 영양과잉에 기인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사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첨가물을 섞지 않고 자연 그대로 먹는 생식은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주며 병원체 저항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인기를 얻고 있다.
생식 전문점은 약초류 곡류 과채류 버섯류 해조류 등 30여가지의 자연원료를 배합해 만든 생식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생식은 식사대용으로 이용되는 것은 물론 환자들의 보호식 등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한방제품 전문점은 전통 한의학의 처방 개념을 식품화해 영양섭취와 질병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각종 한방제품을 취급하는 곳이다.
취급 품목으로는 약초류 곡류 과채류 버섯류 등 35종의 원료를 배합한 생식을 비롯 기력증강식품 건강다이어트식품 등이 있다.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