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 女性에 손짓.. 비폭력 제품 출시

여성 게임 인구가 급증하면서 비폭력적 소프트웨어가 잇따라 출시되고 여성 모델이 출연하는 광고도 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8일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연합의 조사 결과를 인용,비디오게임 최대 인구는 18세 이상 성인 남성(38%)이지만 성인 여성도 26%에 달해 6∼17세 소년(21%)층을 앞질렀다고 밝혔다. 소녀게이머 비중도 12%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특히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여성이 주요 고객으로 부상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가 운영하는 퍼즐·카드 게임사이트(www.zone.com)는 회원 3천만명 중 68%가 여성이다. 이에 따라 MS는 광고의 초점을 여성으로 옮겨 X박스게임기 TV광고 네개 중 세개에 여성모델을 등장시키고 있다. '전시 명령(Wartime Command)' 같은 전투 게임을 주로 만들어온 영국 코드마스터스소프트웨어도 여성 고객을 잡기 위해 스테이지마다 캐릭터의 머리와 손톱 모양 및 의상을 선택할 수 있는 '아메리칸 아이돌'을,일렉트로닉아츠는 게이머가 캐릭터의 삶·직업·연애스토리를 바꿀 수 있는 '더 심스'라는 제품을 출시하는 등 여성 취향의 신제품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게임 업체 데어(There.Inc)는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같은 사이트를 다시 찾는 사례가 많고 돈도 더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정지영 기자 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