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새출발] M P 3 플레이어, 구입후 기능 추가 서비스 챙겨야
입력
수정
MP3플레이어는 일단 구입한다고 끝이 아니다.
음원 및 콘텐츠를 컴퓨터를 통해 끊임없이 조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철저하게 인터넷과 컴퓨터에 익숙한 사람들을 위한 디지털 기기인 셈이다.
또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제조사가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펌웨어(firm-ware)를 내려받아야 자신이 구입한 기기의 기능과 버전을 계속해서 향상시킬 수 있다.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해야 돈이 아깝지 않다.
대부분의 MP3플레이어 제조사들은 관련 홈페이지를 갖고 있다.
레인콤의 아이리버(www.iriver.co.kr),삼성 옙(www.yeppiezone.co.kr),거원시스템 아이오디오(www.iaudio.com),디지탈웨이 엠피오(www.mpio.co.kr) 등이 대표적이다.
소비자는 자신이 선택한 회사가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펨웨어 업그레이드는 1년에 서너 차례 이상 정기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초기 모델을 갖고 있는 소비자라도 예전에는 없던 반복 재생 기능이나 3D음질 추가 기능 등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음질 개선은 물론 MP3 이외 WMA,OGG 등 새로운 디지털 포맷(저장방식)이 등장했을 경우에도 이를 지원할 소프트웨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펌웨어 정보는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e메일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애프터서비스(AS)도 꼭 챙겨야 할 항목이다.
용산전자상가나 테크노마트 등에 오프라인 AS센터를 갖고 있거나 혹은 e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신청하는 게 수월해야 한다.
대부분 AS센터를 직접 찾기 힘들 경우에는 착불 택배나 우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 경우 수리를 한 후 며칠 이내에 회사측에서 다시 소비자에게 제품을 보내주기 때문에 훨씬 편리하다.
다음은 국내 MP3플레이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레인콤 아이리버의 세부사항을 예로 들었다.
◆아이리버=현재 YBM시사닷컴과 제휴를 맺고 자사 홈페이지에 데일리 잉글리시,폰차이나 등의 외국어 관련 텍스트를 지원하고 있다.
아이리버 클럽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하고 어학자료실을 찾으면 언제 어디서나 무제한으로 PC를 통해 관련 콘텐츠를 내려받을 수 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1년에 4차례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아이리버의 웹진이 한 달에 한 번씩 e메일을 통해 다양한 자사 이벤트와 펌웨어 업그레이드 소식 등을 전하는 고객 서비스를 실시한다.
애프터서비스는 일단 접수된 제품을 3일 이내에 다시 고객에게 보내주는 것이 원칙이다.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김포 광주 등에 AS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한 질의응답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