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탯줄혈액'으로 백혈병 치료한다 ‥ 분만후 탯줄서 채취
입력
수정
서울대 황우석 교수 팀이 세계 최초로 인간 배아줄기세포를 추출해내면서 탯줄혈액(제대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탯줄혈액에서도 줄기세포를 추출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탯줄혈액 보관비만 1백만원을 넘고 있지만 국내 전체 산모의 15% 정도가 이 보관서비스를 이용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아기와 직계가족이 백혈병, 선천성 면역결핍증 등에 걸렸을 때 보관했던 제대혈을 이식받아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다.
제대혈은 무엇이며 어떤 병을 치료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 조혈모세포와 줄기세포가 풍부하다 =제대혈이란 산모가 분만 후 산모와 태아를 연결시키는 탯줄에서 채취하는 혈액을 말한다.
제대혈에는 인체의 면역체계와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을 만드는 조혈모세포와 연골 뼈 근육 등을 만드는 줄기세포가 있다.
바로 이 제대혈이 혈액암을 비롯한 난치성 질환을 치유하는 제2의 생명자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조혈모세포는 뼈 속 뿐만이 아니라 제대혈에도 많이 들어있다.
조혈모세포에 이상이 생겨 정상적인 혈액을 만들지 못하는 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등 난치성 혈액종양에 걸리게 되면 심한 빈혈과 감염, 출혈 등으로 사망하게 되는데 이런 질환을 치료하려면 골수이식이나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하다.
골수이식에 비해 제대혈이식은 치료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조혈모세포는 비정상적인 조혈기능과 면역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줄기세포는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세포와 조직으로 분화될 수 있는 만능세포로 당뇨병, 파킨슨병, 간질환, 심장병 등 각종 난치병 치료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 제대혈은 분만 때만 확보할 수 있다 =아기의 건강한 조혈모세포와 줄기세포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는 아기가 태어날 때 단 한번 뿐이다.
이 기회를 이용해 혹시 발생할 지 모르는 무서운 질병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기 위해 제대혈을 확보할 수 있다.
제대혈은 아기 분만 후 1∼2분 사이에 탯줄에서 채취한다.
몸 밖에서 채취하므로 산모와 아기에게는 해가 없다.
적게는 40㏄에서 많게는 1백70㏄까지 채취되며 40㏄ 이하인 경우에는 이식 치료가 어려워 보관하지 않는다.
채취된 제대혈은 제대혈은행으로 운반돼 정밀 검사를 거쳐 조혈모세포와 줄기세포로 분리돼 섭씨 영하 1백96도의 전용냉동질소 탱크에 냉동 보관된다.
제대혈 은행에서는 제대혈에서 조혈모세포와 줄기세포를 분리해 보관했다가 아기가 병에 걸렸을 때 다시 찾아 치료받을 수 있게 내준다.
제대혈 은행에는 가족은행과 공여은행의 두 가지가 있다.
가족은행은 아기 본인과 그 가족만을 위해 보관해 주며 공여은행은 제대혈을 기증받아 필요한 환자에게 공급해 준다.
◆ 제대혈 은행 선택땐 이식 실적 체크해야 =제대혈은 질병에 걸렸을 때 사용하기 위해 보관된다.
따라서 제대혈 보관을 의뢰하려는 곳이 얼마만큼의 이식경험이 있는지와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의 생명을 책임질 수 있는 전문가를 확보하고 제대혈 전용 냉동보관 시스템이 있는 곳이면 안심할 수 있다.
산모들이 많이 선택하는 제대혈 은행을 고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제대혈은 보관기간이 15년으로 매우 길다.
이 기간 중에 제대혈 은행이 파산하기라도 하면 나중에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따라서 건전한 재무구조를 가진 제대혈 은행에 맡겨야 좋다.
◆ 제대혈은 한번만 이식 가능하다 =제대혈은 초저온으로 반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지만 분만시 채취되는 제대혈 양에 한계가 있어 현재 기술로는 15세 이하의 소아 환자에게 1회에 한해 이식이 가능하다.
현재 연구되고 있는 조혈모세포 증폭 기술이 완성되면 성인에게도 이식을 할 수 있게되며 여러 차례에 걸쳐 이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대혈은 본인의 세포이므로 조직 적합성 항원이 완전 일치해 이식을 하더라도 부작용이 없다.
또한 가족이 사용할 경우에도 조직 적합성 항원이 일치할 가능성이 높아 안전하다는게 장점이다.
-----------------------------------------------------------------
*메디포스트 080-264-9380
라이프코드 02-552-9413
*서울탯줄은행 080-586-0114
셀론텍 080-012-3579
*보령아이맘셀뱅크 080-0202-015
*차병원제대혈은행 080-561-3579
*녹십자의료재단(라이프라인) 080-578-0131
KT바이오시스 080-352-7979
이노쎌 080-597-3540
굿젠 02-3409-0561
*가 표시된 곳은 제3자에 대여 가능한 공여 제대혈은행도 운영중임.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