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情 가득… 추석선물] 간편한 상품권으로 '실속'을 드리세요
입력
수정
상품권은 선물중의 선물로 불린다.
선택의 폭이 넓을 뿐 아니라 주고 받기가 간편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명절 선물의 절반 이상은 상품권이 차지한다.
상품권을 규제 법규가 없어진 뒤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구두업체가 첫 발을 내디딘 상품권은 백화점,주유소,서점,외식업소,골프장 등으로 사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백화점 상품권은 용도가 가장 넓어 각광받는 선물로 부상했다.
◆롯데백화점 상품권
종이상품권과 선불상품권(선불카드) 두가지로 나뉜다.
종이상품권은 5천원부터 50만원까지 8가지 종류이고 선불상품권은 5만원,10만원 두 종류가 있다.
구입과 사용장소가 다양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전국 롯데백화점 및 롯데마트,롯데슈퍼,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구입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가 소재한 지역의 우리은행,하나은행,전북은행,광주은행 점포에서도 살 수 있다.
전화 주문도 가능하다.
10만원 이상 구매시 무료 주문전화인 080-080-2500번으로 전화하면 안내에 따라 무통장 입금과 인터넷 뱅킹 등을 통해 결제하면 된다.
롯데닷컴 홈페이지(www.lotte.com)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추석 행사기간에는 롯데닷컴 무료 전화(080-622-9000)로도 접수를 받는다.
오는 24일까지 1백만원 이상 전화주문 고객에 한해 24시간 내 직원이 직접 방문,결제와 배송을 처리해 준다.
구입방법은 우선 종이상품권의 경우 현금 및 기업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
선불상품권은 작년 11월부터 개인 신용카드 구매가 금지되면서 종이상품권과 마찬가지로 현금 및 기업카드로만 구입이 가능하다.
백화점 상품권이라고 해서 백화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롯데마트,롯데슈퍼,롯데시네마,롯데호텔,롯데월드,롯데닷컴,TGI프라이데이스,아웃백스테이크 하우스,베니건스 등 영화관 패밀리레스토랑 놀이공원 등에서 쓸 수 있다.
SK·LG·오일뱅크 등 주유상품권과 중소기업상품권도 롯데백화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 상품권
추석행사기간인 9월13∼27일까지 특별판매에 나선다.
1만원,5만원,10만원,30만원,50만원권 등 5가지 종류가 있다.
각 점포 상품권 데스크와 인터넷(www.Hmall.com),전화(080-543-2233)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10만원 이상 상품권 구입시 무료 배송한다.
현대백화점 전국 점포를 비롯 현대홈쇼핑,인터넷몰인 Hmall,호텔현대(경주 울산 경포대),호텔 리츠칼튼 서울,호텔 인터컨티넨탈 서울,그랜드 힐튼 호텔,그랜드 하얏트 호텔,호텔신라(서울 제주),예술의 전당,베니건스,현대드림투어(여행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신세계 상품권
9월 13∼27일 신세계 백화점과 이마트 점포를 방문해 상품권을 20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패밀리레스토랑인 빕스(VIPS)의 하우스 와인(1병) 무료 시음권을 증정한다.
전국 7곳의 백화점과 66곳에 이마트가 있어 구입은 물론이고 사용하기가 용이하다는 것이 강점이다.
실제 기업들의 단체 주문이 늘어난 것도 이같은 편리성 때문이다.
다양한 제휴처를 통해 범용성도 높였다.
우선 쇼핑용도로 상품권을 쓸 수 있는 곳은 신세계 백화점과 이마트,삼성플라자 분당점,명동 유투존,대구백화점,해외명품 전문점(아르마니,캘빈 클라인,돌체 앤 가바나),파라다이스 면세점(부산) 등이다.
호텔로는 조선,조선비치(부산),KAL(제주시,서귀포),파라다이스(부산,제주,인천,도고) 등에서 쓸 수 있다.
외식업체로는 까르네스테이션,스타벅스,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오킴스,뱅커스 클럽,토니로마스,스파게띠아,빕스 등에서 사용가능하다.
골프장은 신세계가 운영하는 자유CC(경기 이천)에서 받는다.
◆국민관광상품권
이 상품권은 쇼핑 기능은 물론 해외여행때나 골프장 스키장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우선 가맹골프장 28곳에서 이 상품권으로 그린피를 결제하면 고급 골프공을 선물로 받을 수 있다.
쇼핑장소로는 현대백화점,갤러리아백화점,뉴코아백화점,삼성플라자,킴스클럽,롯데슈퍼,LG마트 등과 국내 모든 면세점이 있다.
대부분의 특급호텔과 콘도,10여개의 스키장과 70여곳의 골프장,7천여개의 여행사와 대부분의 패밀리레스토랑 등 총 1만2천여개의 다양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어 쓰임새가 상당히 방대하다.
가을 결혼시즌에 이 상품권을 선물하면 혼수 및 예식,신혼여행,면세점 쇼핑때 유용하게 결제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국민관광상품권은 문화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주관하며 코리아트래블즈가 발행하고 있다.
5천,1만,5만,10만,30만,50만원 등 총 6종류가 있으며 하나은행 전국 6백개 지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