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코리아] HP시스템테크(주) .. 地熱이용 히트펌프 개발
입력
수정
최근 세계적인 고유가와 경기불황으로 인하여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지열원 수축열식 히트펌프를 이용한 축냉시스템 개발'로 2004년도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HP시스템테크(주)(대표 최병윤 www.hpsystemtech.co.kr)가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산업자원부에서 전력산업 연구개발사업 및 인프라구축지원사업의 우수 결과물에 대한 성과활용과 기술이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전시회에서 최병윤 대표이사는 '지열(地熱)'을 이용한 히트펌프의 개발과 연구성과에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포상으로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지열(地熱)은 우리나라 유일의 부존 가용 에너지원으로 안정적이고 항구적인 대체에너지로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지열냉난방 사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03년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에 등록하고 2004년 국내 최초로 지열원 히트펌프 시스템에 대한 한국전력의 인증을 획득한 HP시스템테크(주)는 대체에너지와 축열식 히트펌프관련 전문업체이다.
2001년 창립 후 심야전력을 이용한 '지열원 히트펌프 시스템과 수축열시스템을 개발 출시하면서 국내 에너지절약 및 대체에너지 산업분야에 활로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히트펌프 시스템은 실내기에서 냉기가 나오고 실외기에서 열기가 나오는 냉방사이클과 핵심장치의 역할을 유동적으로 가동시켜 기기 1대로 냉난방이 가능한 4계절용 에어컨이다.
특히 심야전력으로 에너지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켜 경제적이며,유류를 사용하지 않고 지열시스템으로 구성하면 냉각탑이 불필요하여 환경공해 방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수축열시스템은 일반전력의 1/4수준인 저렴한 심야전력으로 히트펌프를 가동해 냉온열을 발생시켜 수축열조에 냉온수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주간에는 그 열을 이용해 건물에 냉난방 및 급탕을 공급하게 된다.
이 수축열시스템에 지열이용 히트펌프 시스템을 결합하면 냉방시 약 50% 난방시 약 75%의 에너지비용 절감효과를 가져와 투자회수기간이 약 2.5년으로 경제성이 상당히 우수하다.
현재 환경오염과 건물 유지비용의 경제성을 도모하고자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이미 구미 종교시설,용인 노인휴양시설,5,000평 규모의 경주 토비스콘도 등에서 지열 외에도 공기/폐열을 이용한 수축열식 히트펌프 시스템이 설치 운영되고 있다.
현재는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발주한 870평 규모의 '이진아기념도서관'에 심야전력이용 지열원 수축열식 히트펌프 냉난방 시스템을 시공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한전에서 설치비의 일부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정부에서 공공기관에 대한 대체에너지 이용 의무화에 대한 운영규정이 제정될 만큼 정책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대체에너지 개발에 대한 요구가 확실해지면서 한계가 보이는 에너지원이 아니라 영구적으로 가용이 가능한 에너지원에 대한 연구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최병윤 대표는 "공급되는 시스템의 성능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해 설계 시공,시운전 등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국내 유수의 히트펌프 전문벤처 기업으로서 에너지 절약시대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