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강한 기업] 드래곤정기(주)..한국 기어호브산업"우리가 이끈다"
입력
수정
1976년에 설립된 드래곤정기(주)(대표 전용배 www.dragon.co.kr)는 30년 가까운 오랜 역사 동안 기어호브(Gear Hob) 제작에만 주력해 온 기업이다.
기어호브의 독보적인 원천기술을 보유한 국내 유일의 제조업체로,현재 국내 시장의 70%이상을 점유하며 관련 산업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기어호브란 동력을 전달하는 구동장치 요소인 톱니바퀴(기어:Gear)를 가공하는 공구.톱니바퀴는 자동차 트랜스미션과 각종 엔진의 공작기계,방위산업 등 산업전반에 걸쳐 쓰이기 때문에 기어호브는 기계공업 발전의 가장 핵심이 되는 기계 공구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기어호브에 대한 기반요소가 전무하던 국내에 처음으로 이 기술을 선보인 사람이 바로 드래곤정기(주)의 전용배 대표다.
"아시아에서는 일본 다음으로 생산을 시작했습니다.국내 기어호브 분야에 대한 기반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외국의 선진 장비를 도입해서 생산 을 시작했죠.중소기업청,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을 활용하여 꾸준히 연구 결과에 매진한 끝에 유럽 선진국에서도 인정하는 기술을 보유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재 드래곤정기(주)는 생산량의 50% 가량을 일본과 미국,중국,유럽 등 전 세계시장에 수출하고 있다.
이 회사의 기어호브는 10년 전만 해도 국내기술이라는 이유만으로 해외시장은 물론 국내시장에서조차 외면 받았다.
전 대표는 혼신의 노력 끝에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 시장을 공략하는데 성공했다.
단단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진검승부를 펼쳐 해외시장에서 그 경쟁력을 먼저 입증 받은 셈이다.
이제는 당시 한국의 제품을 저급으로 취급하던 미국,독일,일본 등 세계굴지의 자동차 회사에 제품을 납품하며 국내 기계공업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드래곤정기(주)는 올해 전국중소기업인대회에서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회사는 최근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기어호브의 가공설비 일부를 자체 생산하는데 성공,앞으로 3∼4년 안에 생산설비 전체를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전 대표는 "끊임없는 시설투자로 선진국 장비의 정밀성을 뛰어넘는 기어호브 생산 공작기계를 개발해 외화 절감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최고 품질의 제품생산으로 기어호브 분야에서 세계 1위 업체로 도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032)814-1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