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大入 가이드] (논술고사 대비전략)기출문제 중심 실전연습 중요


논술은 미리 논제가 주어지고 제한된 공간에서 이뤄지는 글쓰기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글쓰기와는 다르다.


논술에 임하는 수험생은 우선 논제의 요구에 따라 글을 써야 하고,자신의 머리 속에 든 것만으로 글을 써야 한다.
특히 대입 논술은 선발 고사의 일종이므로 출제 의도를 명확히 알아야 한다.


문제에 대한 이해력과 논리적 사고력,표현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무엇을 논하라는 것인지,논제에서 요구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실전 연습이 중요=논술 시험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 방법은 평소에 많이 읽고 써보는 것이다.
지금부터는 하루에 한편씩 지원대학의 평가기준이나 유의사항에 맞춰 시간을 정해놓고 글을 쓰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대부분의 대학이 정해진 분량을 맞추지 못하면 감점을 하기 때문에,미리 시간과 원고분량을 안배하는 연습을 해두어야 한다.


또 문제 유형에 따라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완성형'에서는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이 갖추어진 글을 찾아 읽되 그 글의 서론은 어떻게 시작해 본론으로 연결하고 있으며,본론은 어떻게 텍스트를 분석·종합하는가 또는 논지를 전개하는가,그리고 결론에서는 본론에서 논의된 내용을 어떻게 요약해 좀더 발전된 논리를 이끌어내는가를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기출 주제를 중심으로 미리 개요를 짜두자=한정된 시간 안에 다른 사람보다 풍부하고 창의적인 글을 쓰려면 '개요에 따라 글쓰는 방식'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주 출제되는 주제를 중심으로 미리 개요를 짜보고 논리적으로 논지를 전개하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유리하다.
◆공정한 입장을 취하라=답안을 작성할 때 주어진 문제에 대해 자신이 공정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반복해 성찰해야 한다.


가능한 한 사적인 문제를 논의에 개입시키지 말아야 하며,개입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선입견 없이 객관적인 서술을 하고 있는지 반복해 검토해야 한다.


◆기출문제를 점검하라=논술고사 역시 이전에 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문제유형이 나오는 것이 아니다.


최근 몇 년간의 기출문제를 한번 풀어보면서 실시방식에 대한 감(感)을 익히고 경향을 대략적으로나마 알고 있으면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되므로 기출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문제를 주어진 시간에 맞춰 실제 시험을 친다는 생각으로 직접 써보는 것이 좋다.





-------------------------------------------


[ 논술문 작성 핵심 체크 ]


1) 논술문의 진술 방식을 이해하자.


2) 논증하는 글에는 반드시 논거가 제시되어야 한다.


3) 글을 쓰는 동안에는 더 이상 닮으려 하지말고 비판적 자세를 견지하라.


4) 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유의 사항을 반드시 준수한다.


5) 자신의 사언행(思言行)과 일치되는 글을 쓰도록 노력하자.


6) 답안 내용과 관련 없는 것은 일체 쓰지 않는다.
7) 특별한 지시 사항이 없는 한 도입부·전개부·정리부를 명확히 구분하도록 하라.


8) 답지는 깨끗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