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선 뭐가 히트쳤나] '히트업종 50선'
입력
수정
○실버재택급식사업·환자급식사업=고령자에게는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영양균형이 맞는 식사를 제공해야 한다.
재택의료가 보급되면 환자의 특성에 맞는 식사요법을 제공해야 하므로 고령화 사회에 적합하다.
○실버컴퓨터 가정교사 파견사업=노년층을 대상으로 인터넷 워드프로세서 등을 방문해 가르친다.
아르바이트 대학생을 직원으로 확보할 수 있어 창업이 쉬운 편이다.
사업성공을 위해서는 컴퓨터 판매상과 제휴해야 한다.
○실버보드카페=고령자의 여가생활을 위한 사업으로 인터넷카페 만화카페처럼 밝은 이미지로 바둑·장기를 비롯한 각종 보드게임 카페를 꾸미면 된다.
중고 컴퓨터를 설치해 놓고 인터넷만 연결하면 된다.
○탁아형 유아교실=어린이들의 창조력을 배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6세까지를 대상으로 한다.
재택의 경우 최소 6평,상업시설은 80평 규모면 된다.
다만 미취업 대상이므로 안전시설이 잘 갖춰져야 한다.
○실버시터파견사업=노년인구를 위한 간병·간호서비스를 하는 사업이다.
간호·간병용품판매 급식택배 등을 통한 부가수입도 올릴 수 있다.
영업대상은 병원이나 노인복지 기관 등이다.
○파티준비대행업=핵가족화로 출생률이 낮아지면서 어린이를 위한 생일파티를 대행해주는 사업이다.
생활에 여유가 있는 주택가를 집중 공략해야 한다.
○티켓제 베이비시터파견사업=일하는 여성이 늘면서 베이비시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아이를 잘 돌볼 수 있는 사람이면 창업이 가능하다.
편의점 등 심야영업을 하는 가게 등이 타깃이다.
○완구수리 및 대여업=저가 및 초고가 장난감을 일정기간 대여하거나 부숴진 장난감을 고쳐주는 사업이다.
고액소득자가 없는 지역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모형비행기 등 마니아층도 대상이다.
○항균모래정화서비스=기생충 등에 의해 오염된 학교운동장이나 공원놀이터의 모래를 항균처리된 모래로 갈아주는 사업이다.
오염된 모래를 섭씨 2천도의 고열로 가열해 정화한다.
○구취제거제판매사업=구취 체취 등 몸의 악취와 화장실 냄새 등을 제거해주는 사업이다.
허브 한방원료 등을 이용해 만든다.
점포를 개설할 필요없이 물품구입대금만 있으면 돼 창업비용 부담이 덜하다.
○파동건강서비스=인간의 몸 각부위에서 발생하는 파동(진동)을 자기공명분석기를 이용해 감지하고 건강상태를 파악해주는 사업이다.
화장품 건강식품판매 등과의 조합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히트 업종으로 △체형보정 기능성내의 판매 △관엽식물 모형공기청정기 대여 △자외선방지 코팅 △불소코팅 △특수폴리가공 △애완동물 대여 △중고만화 대여 △만화카페 △흉상제작 △애완동물 카탈로그 판매 △자동차용 고급공구 이동판매 △무인비디오·DVD 대여 △중고차 판매중개 △열대어 미니수족관 대여 △여성정장 대여 △24시간 응급열쇠 구급차사업 △와이셔츠세탁 △먼지제거 △욕실클리닝 △열쇠편의점 등이 있다.
또 △침구전문세탁업 △미끄럼방지 코팅 △패션의류 재활용 △손상농산물 리사이클숍 △토털주택클리닝 △뷔페식 꽃집 △사무실대여업·비즈니스편의점 △단체명부작성 대여 △돌솥밥 택배 △자동로봇초밥 배달 △서서먹는 스테이크하우스 △초저가 자동판매기 설치 △인스턴트 두부판매 △녹차전문점 △고가식음료 계량판매 △2부가게사업(정규시간외 영업)△ 유기농 야채 택배서비스 △실버쇼핑임대업△자연화장품판매업등이 히트업종으로 선정됐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