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 박의 '시너지 골프'] 슬라이스샷 근본원인은 가파른 스윙
입력
수정
샷은 패턴에 따라 스트레이트,슬라이스,훅으로 나눌 수 있다.
볼을 똑바로(straight) 치는 사람도 대개는 볼이 왼쪽이나 오른쪽의 어느 한쪽으로 가는 경향이 있다.
그 때문에 샷 패턴에 의해 스윙을 고쳐나가야 한다.
코치들이 스윙을 지도할때 스윙폼에 따라,또는 마음속에 그리는 본인들의 이상적인 폼에 따라서 스윙교정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 샷의 교정을 위해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는 방법에 대해 얘기한다.
먼저 슬라이스샷에 대해 알아보자.슬라이스샷은 클럽 페이스가 열려있거나 임팩트때 열리기 때문에 나타난다.
그렇지만 이 사실을 단순히 아는 것만으로는 샷을 교정할 수 없다.
실제로 샷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몇몇 코치들이 슬라이스샷은 '아웃-투-인(out-to-in) 스윙' 때문에 나타난다고 알고 있지만,근본적인 원인은 '가파른(steep) 스윙'이다.
만약 클럽페이스를 닫고 아웃-투-인으로 잡아당기듯 스윙하면 슬라이스샷이 아닌 '풀(pull)샷' 혹은 '풀훅 샷'이 나온다.
이제 슬라이스샷의 근본 원인에 좀더 접근해 보자.슬라이스샷 교정을 위한 기본으로 '스트롱 그립'(왼손을 오른쪽으로 조금 틀어 그립하는 것)을 하고,백스윙 톱에서 손목이 꺾이지 않고 똑바로 펴지도록 해야 한다.
이 자세가 가능해지면 다음 네가지 사항을 체크해 보기 바란다.
①백스윙때 왼쪽 어깨가 기울어지고 다운스윙에 오른쪽 어깨가 기울어지는가 ②주로 팔을 이용해 클럽을 단순히 올리고 내리며 스윙하고 있지 않은가 ③클럽이 평평하게 올라가면서 몸을 드는가 ④다운스윙이 힙이 아닌 어깨에서 시작되고 있지 않은가(사진).이 질문들을 통해 여러분이 왜 가파른 스윙을 하게 되고 슬라이스샷이 나오게 되는지 구체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주에는 훅샷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인 최초의 미LPGA·
PGA 클래스A 멤버·미국 시너지골프 대표
kristypark@p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