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티 마케팅] '이동통신'‥ 휴대폰 사용료 따라 멤버십 포인트 부여
입력
수정
이동통신사들은 공통적으로 두 가지 포인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휴대폰 이용금액을 기준으로 멤버십 등급을 정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멤버십 제도와 매월 납부금액의 일정비율을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보너스 제도다.
멤버십 포인트는 전년도 이용요금을 기준으로 매년 1월1일 제공된다.
○SK텔레콤 =Ting,TTL,Cara 등 멤버십에 상관 없이 연간 휴대폰 사용 요금을 모두 합산해 4등급으로 분류,포인트를 제공한다.
전년도 사용요금이 90만원 이상인 고객은 VIP등급으로 10만점을, 60만원 이상인 고객은 골드등급으로 7만점,30만원 이상인 고객은 5만점,30만원 미만 일반 고객은 3만점 포인트를 받는다.
가맹점에서 할인받으면 포인트가 차감되나 포인트 차감 없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맹점도 있다.
SK텔레콤은 공동제휴사 할인 서비스 외에 브랜드별 멤버십 서비스도 제공한다.
팅(Ting)은 전국 80여 유명 독서실에서 20% 할인받고, 티티엘(TTL)은 TTL 전용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VIP 서비스로는 PC방 1일 2시간 무료이용(ting,TTL),영화 연 6회(올해 12월까지) 무료관람,파리바게뜨·크라운 베이커리 40% 할인,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연 1회 무료교환,인천국제공항 전용 라운지 이용권이 주어진다.
SK텔레콤는 매월 납부 요금에 대해서 일정비율이 적립되는 레인보우 포인트도 운영하고 있다.
매월 말일까지 납부 요금의 0.5%를 익월 초에 적립해 주는 기본포인트와 서비스 및 이벤트 참여시 주는 특별포인트로 구성되어 있다.
레인보우 포인트는 발신번호표시·컬러링서비스 신청,네이트캐시(NATE Cash) 충전 등 각종 서비스에 사용할 수 있다.
○KTF=전년 월평균 사용금액 7만5000원 이상이거나 5년 이상 사용고객 중 전년 월평균 사용금액 6만원 이상일 경우 VIP로 10만점이 제공된다.
다이아몬드 등급(같은 방식으로 6만원 이상이거나,4만원 이상)은 8만점,골드등급(5년 미만 고객이면서 전년도 월평균 사용금액이 4만원 이상)은 6만점,일반등급(전년도 월평균 사용금액 2만5000원 미만)은 3만점이 부여된다.
멤버십 마일리지를 이용해 제휴 가맹점에서 최대 50~1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나지트,드라마하우스,인천공항라운지 입장 등이 가능하다.
VIP의 경우 애니카랜드 엔진오일 무료교환,크라운베이커리 케이크 무료교환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KTF는 매월 사용요금에 따라 부가서비스 이용 등에 참여할 수 있는 보너스 마일리지도 제공한다.
사용요금 1000원당 10점씩 적립되며 가입일로부터 1년 경과 후 1년 단위로 연체가 없을 시 매년 300점씩 점수를 준다.
마일리지 교환을 통해 항공권 구매,신용카드요금 납부,주유대금 납부 등 다양한 제휴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KTF는 모바일로 멤버십 카드를 다운받아서 언제든지 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패밀리카드는 멤버십 마일리지 통합이 가능하다.
○LG 텔레콤=전년도 납부금액이 90만원 이상은 VIP로 연간 10만점을 받으며,60만~90만원 이상은 골드 등급으로 7만점,30만~60만원 5만점,30만원 미만일 때에는 3만점을 준다.
LG텔레콤의 ez-point는 사용요금 포인트로 납부요금 1000원당 10점이 누적되며 멤버십 카드 미발급 고객에게 매년 1월 초 200점을 주고 그 외 이벤트 행사참여시 추가점수를 준다.
ez-point로는 AS대행서비스인 '엔젤서비스' 이용시 방문비를 지불할 수 있다.
잔여포인트 1만점 이상 고객은 사은품을 받을 수 있다.
멤버십 서비스 이용료를 ez-point로 내는 것도 가능하다.
LG텔레콤에는 MyLGT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사이버머니인 ez-머니도 있다.
MyLGT에서 쇼핑시 구매 축하로 적립해 주거나 휴대폰 사용실적에 따라 적립된다.
ez-머니는 LG텔레콤 통화요금 조정,상품구매,선물하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최명수 기자 m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