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해외 벤치마킹] 일본 무인주차장 '타임스 24'
입력
수정
'타임스 24'는 한국만큼이나 주차문제가 심각한 일본의 유명한 무인주차장 브랜드다. 파크24라는 회사가 운영하는 이 무인주차장은 일본 전국의 약 5천여개에 달하는 가맹점을 갖고 있고 5만대의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무인주차장 이용객은 자동코인센터에서 출차시 주차시간요금을 내고 차를 빼면된다. 일종의 주차자판기인 셈이다. 운전자는 코인투입기 앞에 자동차를 댄 다음 동전을 넣는다. 이 때 바닥에는 정산을 하지 않고는 출차를 할 수 없도록 잠금장치가 돌출된다.
정산을 마치면 자동으로 잠금장치가 해제되면서 차를 뺄 수 있게 된다. 물론 이 전과정이 관리인이 없이 자동으로 돌아간다. 주차요금은 입지 조건이나 장소에 따라 다르다. 시내 번화가는 비싸고 주택가 등은 싸다. 100엔당 20분, 30분 하는식으로 나뉘며 도심의 경우 30분당 300~500엔 하는 곳도 있다.
무인주차장을 설립하는 것은 의외로 간단하다. 우선 주차장으로 운용할 토지를 물색한다. 그 다음 주차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지작업을 하고 구획선을 긋는다. 그리고 주차장운영에 필요한 기기 및 요금정산자판기를 설치하면 된다. 5대 정도의 소형 무인주차장을 설치할 경우 하루면 충분하지만 전기를 끌어오거나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공사를 해야하는 곳은 더 오래 걸린다.
도로로부터 직접 노선 연장을 할 수 있으면 폭 2.5m , 안길이 5m이상인 곳은 무인 주차장을 설치할 수 있다.
최소면적은 12.5㎡. 파크24에서 기기까지 설치하고 토지소유자는 땅임대료만 받는 방식도 가능하다.
무인 주차장은 역 주변이나 중심상업지역등 만성적인 주차난을 겪으면서도 본격적인 주차장을 만들 넓은 땅이 부족한 지역에 설치해야 사업성이 좋다. 일반가정의 차량보유대수가 늘어나면서 주택지에서도 요금을 적절하게 낮추면 사업이 될 수 있다. 연락처: 일본 TEL 042-721-2015, FAX 042-721-2016 홈페이지: www.tamapark.co.jp
글=윤삼금 창업과 사업아이템 대표 www.saupite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