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 섹션] ㈜일진정공‥원자력발전 설비분야 '작은 덩치 큰 효율'
입력
수정
사회간접자본(SOC)이 되는 대부분의 국책사업이 그러하듯 원자력 설비분야도 마찬가지로 대기업의 활약상이 뚜렷하다.
고도의 기술수준을 요구하는 종합플랜트 원자력발전소에 들어가는 주요기기는 거의 두산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에서 공급하고, 중소업체는 보조기기 납품 정도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소재한 (주)일진정공(대표 이상업 www.ijeng.com)은 원자력발전소 설비 분야에서 중소기업이라는 한계의 문턱을 넘어서며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마켓리더'다.
지난 1989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발전설비 외에도 화공과 에너지, 바이오설비의 플랜트 기술용역, 기기제작 및 시공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주)일진정공은 1998년 원자로의 출력을 제어할 수 있는 기기장치를 검증할 수 있는 시험용 설비의 설계, 제작, 설치에 참여 한 이래, 2002년 한국원자력연구소를 비롯해 두산중공업과 함께 국방 및 산업의 담수화 설비로 이용 가능한 소형 원자로 개발을 목적으로 한 '고온고압 실험장치' 검증설비를 준공하였고 현재는 차세대 원자력발전소 핵심기술인 140만kw급 원자로 개발에 설계, 제작, 설치, 시운전등에 참여하고 있다.
회사 부속 기관인 기술연구소에서는 이러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다 방면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또한 (주)일진정공은 원자력설비의 국산화에 기여를 하였다.
월성원자력발전소에 건설되는 트리튬 분리, 저장시설인 삼중수소제거시설에 '트리튬 저장 용기'를 한국원자력연구소의 기술이전을 받아 완벽하게 제작 납품, 동종업계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기도 했다.
이 제품은 중수로 형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방사성물질인 트리튬을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기기로 미국, 일본, 캐나다에서만 제작 가능한 제품으로 삼중수소제거시설의 기술자문회사인 캐나다 AECL사의 까다로운 품질등급과 불합리한 공정지연을 이겨내고 수입가의 60%에서 상용화를 실현한 것이다.
(주)일진정공은 첨단 원자력 기기 개발에 대한 이상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꿈의 에너지원인 핵융합원자로 개발에 적극참여 할 계획이다.
미국, 중국 등 5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ITER(국제시험용핵융합원자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한국핵융합협회(KFTI)에 가입하고, 한국원자력연구소에서 주관하는 ITER에서 사용하게 될 핵융합연료장치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이에 앞선 2000년부터 ITER의 1/30로 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 건설 중인 KSTAR(시험용핵융합원자) 프로젝트에 부분 참여를 해 왔다.
원자력기기 설계와 제작, 설치, 유지보수 등의 전 과정에서 꾸준한 기술혁신을 통해 무결점 품질관리에 힘써온 결과 대외적으로 최고의 공신력을 자랑하는 미국기계학회의 ASME 품질인증서 가운데 'U' 'U2' 'PP' 'S'를 획득했다 이 가운데 'U2' 는 원자력 주기기 제작에 필수이며 대기업만이 주로 가지고 있다.
대내적으로는 원자력기계 및 원자력토목분야에서 한국전력산업기준인 'KEPIC-MN'과 KEPIC-SN'의 인증서를 각각 확보하고 있다.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가 가능한 풍부한 경험의 설계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주)일진정공은 화공기계 자체 제조능력은 물론 우수한 시공능력까지 함께 보유하고 있다.
설계와 제조, 시공능력까지 완벽한 트라이앵글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주)일진정공을 이끌고 있는 이상업 대표가 발전소 플랜트와 인연을 맺은 것은 회사 창업시기보다 한참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국전력공사에서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그는 발전소 플랜트 증설 및 보수업무를 지속했고, 대기업에서 플랜트 부문의 실무부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이 대표에게 있어 중소기업이라는 현재의 위치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작은 덩치에 비해 결코 만만치 않는 실력을 보유함으로써 성장가능성만큼은 업계 최고라고 믿기 때문이다.
"회사 자산은 2004년 12월을 기준으로 118억원 이고 매출은 37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불황에도 흔들림 없이 꾸준히 매출성장을 기록해 왔다는 점은, 규모가 모든 것을 말해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보다 효율적인 자원관리를 위해 비록 적용단계지만 ERP를 구축하는 한편, 표준화된 프로세스에 맞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기존 품질시스템의 장점만을 골라 (주)일진정공만의 품질경영시스템으로 매년 품질방침과 목표치를 새롭게 설정함으로써 100% 고객만족에 보다 근접해 나갈 겁니다" 자신 있는 그의 어조에는 특유의 여유로움과 강한 의지가 함께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