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브랜드엔 특별한 게 있네 .. '한국 최고의 브랜드'
입력
수정
국민 스낵으로 불리는 '새우깡',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쏘나타',해외에서 더 잘 팔리는 '초코파이'….
'한국 최고의 브랜드'(김승범 지음,흐름출판)는 30년 이상 된 국내 장수 브랜드 28개의 인기 노하우를 상세하게 분석한 책이다.
브랜드에 얽힌 재미있는 에피소드까지 담아 해당 브랜드의 역사와 현재를 한눈에 알 수 있게 했다.
이들 장수 브랜드는 시장 위기를 적절히 넘어서고 미래 환경을 예측하면서 기업과 제품의 핵심 가치를 고집스럽게 지켜온 주인공.수많은 글로벌 기업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추세에서도 알 수 있듯 기업 가치와 효과적인 브랜딩 전략은 수레의 두 바퀴와 같다.
그런 점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포지셔닝할 수 있는 실전 전략까지 담은 이 책의 효용성은 매우 크다.
가장 큰 특징은 한국형 브랜드의 핵심 성공 전략을 6개 유형으로 나눈 것.먼저 '외길 전략-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한다'부터 보자.손톱깎이 하나로 세계를 정복한 쓰리쎄븐,고가 브랜드 전략으로 상품 가치를 높인 피죤,42년간 침대 과학의 한우물을 판 에이스침대 등이 여기에 속한다.
'명품 전략-기술 혁신이 명품을 만든다'에서는 50년 동안 기술 투자에 올인한 도루코,한국 보일러의 상징 귀뚜라미보일러 등의 성공 비법을 발견할 수 있다.
'일관 전략-컨셉은 하나,꾸준하게 밀고 나간다'의 경우 대중적인 중형차로 세계를 평정한 쏘나타,속옷에 패션 개념을 도입한 비비안,한국적 디자인의 모닝글로리,캐주얼 구두의 대명사 랜드로바 등이 대표적인 사례.
'대표 전략-국민의,국민에 의한 대표'에서는 위기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남은 진로,국민 소화제 활명수,100억병 넘게 팔린 칠성사이다 등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알 수 있고 '진화 전략-추억과 미래의 꿈을 그린다'에서는 새우깡,초코파이,우루사,박카스,아로나민골드의 비밀을 엿볼 수 있다.
'신뢰 전략-공감은 나누고 믿음은 지킨다'의 바나나우유,남양분유,부라보콘,한국도자기 사례도 주목된다.
352쪽,1만3000원.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