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기술 진흥대회] 산자부장관상 : 한국일측‥'나사게이지' 국내유일생산
입력
수정
한국일측(대표 이동진)은 18개 국가교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나사플러그게이지 분야 정밀측정능력 순회평가결과 우수업체로 선정돼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회사는 1978년 일본 게이지 생산의 대표 메이커인 제일측범 제작소와 합작회사로 출발해 25년간 초정밀 기술 집약적인 산업의 모델로 꼽혀 왔다.
특히 나사게이지는 볼트나 너트를 만드는 공정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데 한국일측은 나사게이지를 생산하는 회사로서는 국내에서 유일하다.
이 회사의 주요 생산품으로는 플러그게이지,링게이지,갭게이즈 등 각종 한계 게이지로부터 시작해 쓰레드게이지,에어게이지,로케이션게이지 등이 있다.
게이지 및 계측기기 생산 제품은 산업체 제품의 품질 항목인 호환성,치수,형상,공차를 검사하는 데 사용되고 있어 생산제품의 품질보증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또 각종 게이지들은 국가 기계분야 산업에서 방산업체 전자업체 등 대기업은 물론이고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일측은 게이지를 컴퓨터와 접목,마이크로미터 측정자로 사용해 반복성 재현성은 물론 분석능력까지 갖춘 게이지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