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7] 주간경제 브리핑
입력
수정
[앵커1]
한주간의 경제동향을 살펴보는 주간 경제브리핑 시간입니다. 한창호 기자 나와 있습니다.
먼저 이번주 금융통화위원회의 콜금리 발표가 있죠?
[기자]
네 이번주 목요일이죠. 10일날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콜금리 발표가 있을 예정인데요.
[수퍼1](금통위, 10일 콜금리 발표)
지난달 콜금리를 연 3.50%로 0.25% 포인트 인상해 3년반만에 처음으로 금리를 상향조정한 금통위가 콜금리를 또 올릴 것인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특히, 미국이 지난 2일 정책금리를 연 4.0%로 0.25%포인트 올려 한미간 정책금리 차가 0.50%포인트로 다시 벌어졌기 때문에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최근 시중금리의 연중 최고치 경신 추세가 콜금리 인상에 무게를 더하고 있지만, 연이은 콜금리 인상이 자칫 경기회복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앵커2]
국산 김치에서도 기생충 알이 발견됐다는 지난주 식약청 발표 파장이 만만치않은데요. 정부 대책 이번주에 나온다면서요?
[기자]
김치 파동이후 약국에서 구충제를 찾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수퍼2](당정,식품안전대책 마련)
정부의 식품안전체계나, 중국김치부터 먼저 터뜨렸다가 결국 국제적 망신을 자초한 식약청의 미숙한 모습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결국 정부와 여당은 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는데요.
먼저 이번주에 열린우리당은 보건복지부 와 식약청 등 관계기관과 당정 협의를 갖고 종합대책을 곧 내놓을 예정입니다.
농림부와 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소비자ㆍ생산자 단체 등이 오늘 한자리에 모여 식품안전 대책회의를 갖습니다.
또, 식품안전과 관련한 정책과 검사 연구라인을 일원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렸습니다.
[앵커3]
두산그룹에 대한 검찰수사 결과 발표가 이번주초 예정되어 있죠?
[기자]
네 이번주에 발표될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그동안 수사팀 발표가 지연됐었는데요.
[수퍼3](검찰, 두산그룹 수사결과 발표)
지연 이유는 두산건설, 즉 현재 두산산업개발이 지난 90년대 초반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새롭게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이유는 두산그룹의 총수 일가에 대한 처벌 범위와 수위를 놓고 가닥을 못잡았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검찰은 지난주 두산 박용성 그룹 회장과 박용만 부회장 사임이 검찰의 처벌수위에 영향을 못미칠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검찰 발표이후 두산그룹의 모습 지켜봐야 할것 같고요.
경영권 분쟁의 또다른 당사자인 박용오 전회장의 거취도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앵커4]
이번주 한주도 경제지표 발표가 있죠?
[CG1](주간 경제지표)
-8일 소비자전망조사
-10일 고용동향
[기자]
네 이번주 한주역시 중요지표 발표들이 있습니다.
먼저 경제지표로는 통계청이 내일 10월 소비자전망조사를, 10일에는 10월 고용동향을 발표한습니다.
소비자 전망은 지난 9월에 소비심리가 6개월 만에 상승했고, 10월에도 심리회복 기조는 이어질 것으로 일단 보이고요.
고용동향은 지난 9월 추석 등의 영향으로 취업자수가 대폭 감소하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였는데, 10월에는 얼마나 회복될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앵커5]
경제부처 일정중 지켜볼만한 일정 있나요?
[기자]
[CG2](경제부처 일정)
7일 섬유의류산업 전략 발표
새 은행권 인쇄 개시
9일 APEC 최첨단 로봇쇼
10일 기술사업화 31개 과제 확정
요즘 경제부처 일정도 잘 점검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테마주로 연결되기 떄문인것 같은데요.
미리 짚어보면,오늘 오전 11시에 산자부 차관보가 2015 섬유·의류산업 비전, 전략 발표을 합니다.
그리고 박승 한은총재는 새 은행권 인쇄 개시 및 현대화시설 준공식에 11시에 참석합니다.
수요일인 9일 12시엔 APEC 정상들 앞에서 최첨단 로봇 쇼가 펼쳐집니다.
그리고 목요일인 10일엔 산자부 1차관이 12시에 기술사업화 촉진 6대목표 31개과제 확정해 발표합니다.
한창호기자 chha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