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쇼핑몰 마니아 앞세워 '인기몰이'
입력
수정
전기자전거·미끄럼방지 테이프 등 특허상품만을 모아 판매하는 사이트,로봇과 각종 완구만을 전문 판매하는 인터넷몰,온갖 보험상품을 한데 모아 판매하는 전문 사이버몰…. 특정 상품군(群)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인터넷쇼핑몰이 마니아들을 단골 고객으로 끌어모으면서 고속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일부 품목으로 상품 종류를 제한하다 보니 종합 몰에 비해 고객층은 얇지만 충성도가 높은 마니아들을 확보한 게 강점이다. 이들 마니아층의 '입소문' 효과가 유통업계 전반에 확산되면서 이들 이색 쇼핑몰은 아이디어 상품과 신제품 등의 사이버 '안테나숍'으로 각광받고 있다.
'바이인벤션'은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가 지난해 10월 공동 개설한 특허상품 전문 쇼핑몰로 중소기업인과 발명가 등이 개발한 특허상품 6000여 종을 판매하고 있다. '만보계 자동벨트',1회 충전으로 3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유리창 청소기-페어크리너''욕실용 미끄럼방지 테이프' 등 일반 쇼핑몰에서 보기 힘든 아이디어 제품이 대부분이다.
'바이인벤션'에 입점한 상품 중 청소로봇(아이클레보)은 마니아층의 입소문을 타고 다른 쇼핑몰에서 히트를 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 제품은 현재 GS이숍 옥션 G마켓 등 대부분 종합쇼핑몰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김용규 한국발명진흥회 유통지원팀장은 "독특한 기호와 취미를 가진 마니아층의 저변이 확대된 게 바이인벤션 같은 이색·전문 쇼핑몰이 인기를 끄는 원인"이라고 말했다.
미니자동차에서 봉제,인형,완구 등 프라모델(플라스틱모델의 약자)과 완성형 로봇을 판매하는 '건담샵'은 고객층이 청소년부터 중·장년까지 폭넓은 게 특징이다. 이 사이트에서는 건담로봇 2000여종류,전체 프라모델 5000여종류를 전시·판매하고 있다. 온라인 보험전문쇼핑몰 '인스밸리'는 최근 연말 소득공제 환급문제가 관심을 끌면서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다. 삼성화재 현대해상 LG화재 등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모든 보험상품을 취급하고 있어 자신의 보험가입 현황 등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기 때문.
'참살이(웰빙)' 열풍에 힘입어 허브차,허브미용용품,허브화장품 등을 판매하는 '허브몰'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쇼핑몰은 허브상품뿐 아니라 허브에 대한 기초 지식을 설명하는 웹페이지를 운영해 폭 넓은 고객층을 확보했다.
모터사이클 전문 판매점인 '바이크마트',플레이스테이션 전문 쇼핑몰인 '플스2피아',자동차 튜닝전문 '메이크업카닷컴',임신관련 상품만 취급하는 '꼰지잼잼' 등도 작지만 탄탄한 마니아층을 확보한 전문 쇼핑몰로 주목받고 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