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더] 김영만 한빛소프트회장 "그라나도에스파다 자신 있습니다"


"그라나도에스파다로 MMORPG의 새로운 세계를 열어 보겠습니다."


올해 최대 기대작 '그라나도에스파다'의 서비스를 맡은 김영만 한빛소프트 회장은 흥행에 어느 때보다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그는 "역시 게임은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유저들과 호흡하며 그들이 원하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며 "그라나도에스파다를 개발한 IMC게임즈의 김학규 대표는 두 가지 모두에서 탁월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개발자의 능력에 대한 신뢰에서 흥행의 자신감이 나온다는 설명이다.


김 회장은 이제까지 MMORPG에선 별로 재미를 못 봤다.
스타크래프트를 국내에 도입해 '스타 신화'를 이룩했고 올들어 신야구 네오스팀 등 캐주얼 게임들이 인기를 끌고 있건만 MMORPG와는 별 인연이 없었다.


'탄트라'는 처음 나왔을 때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지만 일부 서버 운영 미숙으로 인해 사용자가 이탈하는 아픔도 겪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김 회장은 "탄트라 때문에 많은 교훈을 얻었다"며 "탄트라 때는 서버 관리를 외주에 맡겼다가 그런 일을 겪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한빛소프트는 지금은 탄트라뿐 아니라 '위드''네오스팀' 등을 모두 자체적으로 서버를 관리하고 있다.


김 회장의 또 다른 비장의 카드는 올 하반기 서비스가 시작되는 '헬게이트:런던''디아블로' 시리즈를 만들어 세계적인 명장의 반열에 오른 플래그십 스튜디오의 빌로퍼 대표가 제작을 맡아 세계 게이머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헬게이트:런던'은 풍부하고 깊은 스토리 라인으로 게이머들의 기대가 집중되는 대작"이라며 "온라인 게임의 새로운 세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한빛소프트의 게임들을 연령대별로 골고루 포진시킬 계획이다.


최근의 다양한 시도도 그의 이런 계획에서 이뤄진 것들이다.


'신야구'는 대학생들이 주로 하고 '네오스팀'은 중·고등학생들이 주된 소비자다.


'그라나도에스파다'와 '헬게이트:런던'은 이보다 좀 높은 20∼30대를 주 타깃으로 하고 있다.
그는 "앞으로는 초등학생 층을 겨냥한 캐주얼게임도 시도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