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똑똑한' 고객 모시기 경쟁

옥션은 회원들이 구매경험 등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포털 '옥션 팝팝'(poppop.auction.co.kr)을 26일 개설했다.

'옥션 팝팝'은 이색 상품 및 경매를 회원들이 직접 추천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고객의 공감 댓글을 통한 점수로 매달 월간 인기 상품도 선정할 예정이다.추천 상품이 인기 상품으로 채택될 경우 회원에게는 경품과 포인트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옥션은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제품은 물론 이색 경매품,개인 소장품 등을 회원들이 적극 발굴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옥션 팝팝'을 개설했다고 설명했다.

구매경험 등 '똑똑한 소비자'의 지식이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 확대를 이끄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들 고객을 확보하려는 쇼핑몰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디앤샵은 7월 한 달 동안 쇼핑 전문 블로그인 '디앤블로그'에 상품평을 남기는 고객에게 포인트를 제공하고,5개의 상품평을 작성한 고객에게 1만원의 다음캐쉬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이 회사는 또 소비자끼리 묻고 답하는 '쇼핑 궁금증' 코너를 운영하고,매달 양질의 상품평을 많이 작성한 쇼핑 고수에게는 에어컨과 TV 다음캐쉬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고 있다.

GS이숍과 CJ몰도 최근 고객 커뮤니티 코너인 '지식프렌즈'와 '지식나눔터' 등의 고객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포인트와 적립금 등 혜택을 대폭 늘리고 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