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구글 한국투자 의미는

앵커> 세계 최대 검색업체 구글의 한국 R&D센터 설립이 갖는 의미를 계속해서 김택균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구글이 한국 R&D센터 설립에 투입하는 돈은 1천만달러 규모.이같은 투자는 북한의 핵실험 직후 이뤄진 것이어서 그 의미가 남다릅니다.

인터뷰> 앨런 유스타스 구글 수석부사장

"저희는 한국 시장에 대한 확고한 투자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어제의 북한 핵실험 사태는 투자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북핵 실험으로 얼어붙은 외국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란게 정부와 전문가들의 기대입니다.

구글의 R&D센터 설립은 국내 인터넷 업계에도 적지않은 파장을 줄 전망입니다.

구글이 R&D센터 운영을 위해 채용 예정인 인력은 130여명 가량. NHN과 다음 등 국내 인터넷 업계의 우수 인력들의 대규모 이동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구글이 R&D센터에 이어 국내 지사 설립도 계획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뷰> 앨런 유스타스 구글 수석부사장"이같은 투자 프로세서에서 적절한 법인 설립을 위해 한국 정부와 협력해 나갈 것이며 한국에서도 활동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대적인 투자를 펼치며 본격적으로 한국 검색시장을 잡기에 나선 구글.

NHN 중심으로 고착화된 국내 검색 시장에 어떤 변화를 몰고올지 관련 업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와우티브이 뉴스 김택균입니다.

김택균기자 tg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