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변동기 대출 재테크] 농협 '골드프리미엄 모기지론' … 대출금 매월 연금식 지급

농협은 지난 4월부터 판매하던 '프리미엄 모기지론'을 기본상품으로 대출실행 후 1년마다 고객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선택할 수 있는 금리선택권을 주는 '골드프리미엄모기지론'을 개발,15일부터 2000억원 한도로 판매한다.

금리는 변동금리의 경우 시장의 CD(양도성예금증서)금리에다 가산금리를 더한 CD연동금리가 적용된다.고정금리의 경우 1년만기 AAA금융채 금리에다 가산금리를 더한 수준이 적용된다.

골드프리미엄 모기지론의 대출기간은 1년 이상이며 상환방법도 고객의 매월 상환액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할부상환과 만기 일시상환을 동시에 적용하는 새로운 상환방법을 도입했다.

할부상환과 일시상환 비율도 7 대 3,8 대 2 중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또 고령화 사회의 트렌드에 맞춰 역모기지론 상환방식을 도입한 점도 특징이다.

고객이 원할 경우 대출금을 10년 이내에서 매월 연금식으로 지급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모기지 신용보험에 가입할 경우 소액임차보증금 해당액을 추가로 대출받을 수 있다.한편 지난 4월부터 판매하던 프리미엄모기지론은 판매한 지 8개월 동안 1조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등 주택담보대출 시장에서 고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농협 관계자는 "농협 골드 프리미엄 모기지론은 금리 상승이 예상되면 고정금리로, 금리하락이 예상되면 변동금리로 1년마다 금리조건을 선택할 수 있어 고객에게 매우 유리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