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동! 우리가게 주치의] 인천 계양구 18평 주점 매출 어떻게 해야 오를까요?

산업자원부와 한국경제신문이 공동으로 자영업자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창업자 무료 경영컨설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대상은 자영업자와 초보창업자들입니다. 고민내용을 알려주시면 창업컨설턴트,변호사,회계사,상권분석가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경영컨설팅 봉사단 자문위원들이 매장을 실사한 뒤 문제점을 진단,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상담접수는 전화(02-514-4855) 또는 한경 창업센터( www.hankyung.com/changup )로 하면 됩니다.

--------------------------------------------------------------[ Q ] 저는 인천시 계양구청 인근에서 '고향마차'란 주점을 운영하는 김호덕(55)이라고 합니다.

용산전자상가에서 5년간 삼겹살집을 하다 작년 9월 이 가게를 맡아 운영을 시작했지요.

점포를 얻은 건 2004년 6월이었고 당시엔 아들이 가게를 운영하다가 제가 바통을 이어받은 겁니다.실평수 18평짜리 이 가게에 권리금과 보증금을 포함,총 1억6000만원이 투자됐습니다.

오후 6시에 문을 열어 다음 날 아침 7시까지 밤샘 영업을 하고 있지요.

이 때문에 자택이 있는 서울을 떠나 저 혼자 가게 근처에 원룸을 얻어 생활하고 있어요.몸도,장사도 옛날보다 훨씬 고달픈 처지가 된 겁니다.

문제는 매출입니다.

고향마차 손님의 대부분은 나이트클럽 손님이어서 밤 11시부터 새벽 2시까지가 피크입니다.

그런데 올 들어 나이트클럽 손님이 급격히 줄었습니다.

작년 11월 말부터 12월 말까지 한 달간 영업정지를 당한 뒤 손님들이 부천 상동 등으로 빠져나간 듯합니다.

이러다 보니 한 달 평균 매출 800만원 올리기가 빠듯한 형편입니다.

여기서 인건비,월세,관리비,상품대금을 제하고 나면 제 손에 쥐는 건 100만원 안팎이지요.

급기야 인건비라도 아끼려고 서울에 사는 아내를 불러 주방을 맡긴 상황입니다.

점포를 개조해서라도 매출을 더 올릴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요?

[ 컨설팅에 참여한 전문가 ]

◆이현승 한국실행창업센터 대표
◆서준 상가뉴스레이다 상권분석팀장
◆장기조 굴마을 대표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

◆ 상권과 입지는

문) 상권과 입지는 어떤가요?

답) 이 가게는 인천 계양구청에서 작전동 이마트 방향으로 약 300m 떨어진 유흥상권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습니다.

대형 나이트클럽이 4층 전체를 차지한 건물의 1층입니다.

이 일대는 택지개발지구로 보통 계산지구라고 부릅니다.

1998년 약 1만가구의 아파트단지가 조성된 계산지구는 계양구청을 중심으로 경찰서 우체국 보건소 등 관공서를 비롯해 그랜드마트 홈에버 등 대형 마트와 이를 기반으로 한 유흥가가 중심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도시 개념의 상권이면서도 의류나 패션업종은 찾아보기 힘들며 음식점과 근린업종,학원,유흥업소가 대다수입니다.

그랜드마트 인근과 계양구청 정문 맞은편 유동인구 대부분은 주부들이며 구청 공무원들과 주부들을 상대로 한 점심 장사가 강세를 보이는 곳입니다.

고향마차가 있는 구청 뒤편 상권은 직장인들이 유흥을 즐기기 위해 모여드는 곳으로 밤 장사 위주인 나이트클럽,음식점,주점,모텔,노래방 등이 밀집해 있습니다.

이 가게 반경 100m 이내 1층과 2층에 음식점이 100여개,유흥업소는 110여개 있습니다.

손님 중 직장인이나 전문직 종사자는 많지 않고 나이트클럽을 드나드는 20대 직장인과 학생들이 더 많기 때문에 나이트클럽에서는 돈을 쓰지만 밖에 나와서는 주머니 사정상 객단가를 따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 가게의 문제점은 - 아버지 같은 점주가 서빙...신세대들 꺼려

문) 우리 가게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답) 이 가게의 매출이 저조한 원인은 대략 네 가지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수요층이 빈약하다는 점입니다.

이 가게의 손님은 나이트클럽과 게임장,영화관 손님이 거의 전부인데,게임장은 현재 개점휴업 상태이고 새로 문을 연 영화관은 영업이 부진해 사람이 모이지 않고 있습니다.

주 공략 대상인 나이트클럽도 지난해 말 영업정지 이후 손님이 많이 줄었습니다.

주변 아파트 단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에는 가게 컨셉트가 부적절한 형편입니다.

두 번째는 점주 본인의 문제입니다.

주 고객이 나이트클럽에서 나온 20대 젊은이들이므로 아버지 세대가 서빙을 하는 가게에서 여자친구와 편하게 행동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흡연,음주,언행 등 모든 면에서 불편하다고 느낄 것이며 점주의 성격도 다정한 편이 아니어서 젊은 손님들을 단골로 끌어들이기에는 힘들 것입니다.

전문성이 결여된 메뉴도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나이트클럽의 특성상 과음과 흡연으로 속풀이나 새벽의 배고픔을 해결할 수 있는 국물류가 필요한데,고향마차에는 얼큰하고 시원한 메뉴가 없다는 겁니다.

특성이 없는 수십 가지 메뉴로는 손님을 다시 끌어들이기 어려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실내외 매장 구성의 문제입니다.

실내 포차면 실내 포차다운,선술집이면 선술집다운 인테리어와 분위기 연출이 되어야 하는데 오뎅바를 하던 곳에서 간판만 실내 포차로 조잡하게 바꿈으로써 특색이 없어져 누구도 들어가고 싶지 않은,지저분한 느낌을 줍니다.

더욱이 매장 입구에 수족관과 에어컨 실외기가 있어 좁은 전면이 더욱 좁아보입니다.

◆ 개선방안은 - 공짜로 식사 제공...웨이터를 내 편으로

문) 매출을 끌어올리려면 무엇을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답) 나이트클럽 손님만으로는 수요층이 너무 빈약하므로 주변 아파트단지 손님들까지 끌어들일 수 있는 특색 있는 메뉴로 바꾸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가령 전면의 빈 공간을 포장마차 같은 분위기의 깔끔한 천막으로 꾸미고 요즘 다시 뜨고 있는 조개구이,굴찜 등과 함께 공기밥만 추가하면 식사까지 할 수 있는 조개탕을 겸한다면 요리도 복잡하지 않고 부가가치는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하려면 수십 가지 메뉴부터 정리해야 합니다.

저녁시간에 지역 주민들이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굴국밥이나 순대국밥 등 가벼운 메뉴나 전골,보쌈 등 가족 단위 모임이 가능한 메뉴를 개발해야 합니다.

둘째는 점주의 적극적인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점주가 영업 활성화에 대한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이 선행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상권과 메뉴가 갖춰지더라도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특히 나이트클럽은 웨이터들이 손님 유치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웨이터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따뜻한 말을 건네고 식사도 무료로 제공하는 친절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웨이터들이 스스로 손님을 데려다 줄 것입니다.

인근 유흥업소들과 손님을 공유하는 방안도 시도할 만합니다.

고향마차에서 저녁식사 하는 손님들에게 인근 유흥업소 관리직원을 소개해주는 대신 그 업소 손님들에게 고향마차 세트 메뉴를 판매하는 등의 제휴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셋째,손님을 홍보 요원으로 삼는 것입니다.

음식이 맛있고 푸짐한 데다 주인까지 친절하면 손님 스스로가 소문을 내고 다닐 것입니다.이런 의미에서 고향마차 사장님의 표정과 서비스 개선도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인입니다.

이 가게처럼 규모가 작은 매장일수록 주인이 브랜드화하지 않으면 매출 부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걸 명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