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재테크 - 나의 투자성향] 2007년 나의 '투자 사주팔자'는?

재테크의 출발은 투자 목표를 분명하게 세우는 것과 자신의 투자성향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개인에 따라 월급을 차곡차곡 모아 목돈을 만드는 것일 수도 있고,아니면 지금까지 모아둔 목돈을 잘 굴려 고수익을 내는 것일 수도 있다.목표에 따라 선택해야 하는 상품의 종류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또 똑같이 목돈을 굴리더라도 개인의 리스크(위험) 감내 정도 등 투자성향에 따라 '궁합이 맞는' 상품들이 다르다.

누구나 안전하면서도 고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상품을 원하지만,기본적으로 투자는 '고위험 고수익'이다.과감하게 베팅하면 상대적으로 많은 돈을 벌 가능성이 높지만 손실을 볼 위험성도 크다.

원금 보장(안전성)에 무게를 두는 사람과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더라도 고수익을 추구하겠다는 사람들의 선택은 달라야 한다.

하나은행 PB팀의 도움을 받아 나의 투자성향은 어떤지,투자 목적에 맞는 상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보는 방법

[1] 설문지에 답해 보고 점수를 합산한다.

[2] 내 점수에 맞는 투자성향을 파악한다.[3] 내 성향에 맞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선택한다.


▶▶▶ 투자 설문

문1) 현재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는 4.8%이고,전년도 물가 상승률은 3%입니다. 현 상황에서 투자를 염두에 두고 계신 자산을 어떻게 운용하기를 원하십니까?

[1] 수익이 낮더라도 원금에 약간의 이자는 발생할 수 있어야 한다. (1점)

[2] 원금만 보장된다면 이자 정도는 적극적으로 위험 자산에 투자할 용의가 있다.(2점)

[3] 수익을 높이려면 원금의 손실이 불가피하지만 원금 손실 가능성이 최소한이었으면 좋겠다.(3점)

[4] 시장 전망이 좋다면 투자자산 절반 이상을 위험이 높은 고수익 자산에 투자하겠다.(4점)


문2) 투자안 <A>와 <B>가 있다면 어느 쪽을 선택하시겠습니까?

-투자안<A>: 원금 손실의 위험이 거의 없고 연평균 4.8%의 수익을 제공.

-투자안<B>: 연평균 수익률 20%를 제공하지만 원금의 15%까지도 손해볼 위험이 있음.

[1] A에 100% 투자,B에 0% 투자 (1점)

[2] A에 80% 투자,B에 20% 투자 (2점)

[3] A에 70% 투자,B에 30% 투자 (3점)

[4] A에 50% 투자,B에 50% 투자 (4점)


문3) 만약 채권 또는 채권형 펀드에 투자하신다면 다음 중 어떤 방법으로 투자하시겠습니까?

[1] 금리 차이가 크지 않다면 채권형 펀드보다는 차라리 MMF에 투자해 유동성을 높이겠다.(1점)

[2] 수익이 적더라도 일반 회사채보다는 안전한 국공채를 선택하겠다.(2점)

[3] 투자 대상 채권의 수를 늘려 위험을 줄인다면 일부 위험이 존재하더라도 회사 채권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 (3점)


문4) 만약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신다면 다음 중 어떤 방법으로 투자하시겠습니까?

[1] 주식투자는 높은 수익을 얻고자 함이 목적이므로 시장 수익률보다 더 높은 수익이 날 수 있는 펀드 등에 투자하겠다.(1점)

[2] 시장 수익률을 얻을 정도면 족하며,종목을 선택하는 것은 위험한 투자 방법이므로 펀드 등에 투자하겠다.(2점)

[3] 수익이 높지 않더라도 위험이 적은 주식에 장기적으로 꾸준히 투자하겠다.(3점)


▶▶▶ 투자성향 분류

[1] 보수형(4점 이하): 원금 보존과 일정 수준의 수익을 얻고자 하며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품은 선호하지 않는 고객

[2] 안정형(5~6점): 원금 정도만 보존될 수 있다면,확정 수익 상품을 선호하지만 위험한 상품에도 일부 투자할 수 있는 고객

[3] 중립형(7~10점): 위험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으며,안전한 상품과 고수익이 기대되는 상품에 균형 있게 투자하여 초과 수익을 얻고자 하는 고객[4] 적극형(11~13점): 시장 상황이 긍정적이라면 투자자산의 상당 부분을 주식 또는 고수익이 기대되는 상품에 적극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고객

[5] 공격형(14점): 최소한의 유동성 자금 외에는 주식 또는 고수익이 기대되는 상품을 선호하는 고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