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증권선물거래소) 동북아 허브 '잰걸음'
입력
수정
서울 신촌동 연세대 상남경영원에서는 요즘 캄보디아인 15명을 대상으로 하루 여덟 시간의 강도 높은 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직원들이 대부분이다.이들은 교수 및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자국 내 자본시장 설립을 위한 실무 교육(OJT)을 받고 있다.
2009년 증권거래소 설립을 위한 첨병으로 한국에 파견된 것이다.
이번 교육은 우리 증권선물거래소(KRX)와 캄보디아 정부 간 증권거래소 설립을 위한 전략적 제휴의 하나로 이뤄지고 있다.증권선물거래소가 동아시아 금융 허브로 부상하기 위한 국제화에 발빠르게 나서고 있다.
지난 4월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와 유럽의 유로넥스트가 합병하는 등 전 세계 거래소가 생존을 위한 합종연횡에 나서는 상황에서 우리 거래소만 뒷짐 지고 있을 수 없다는 절박함 때문이다.
◆KRX의 베트남 증시 개설 지원증권선물거래소는 1997년부터 4년간 베트남 증시 개설을 지원했다.
일찌감치 베트남 자본시장과 관계를 맺으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증권업계는 베트남 증시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현재 베트남에는 브릿지 한국투자 동양종금 미래에셋 SK증권 등 국내 5개 증권사가 이미 진출해 있다.대우와 현대증권도 진출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들 증권사는 베트남 자본시장에서 메릴린치 등 글로벌 투자은행(IB)과 어깨를 나란히하며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다.
증권선물거래소는 최근 자체 정보기술(IT) 시스템을 베트남에 수출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증시 개설 지원 과정에서 형성된 베트남 정부 및 업계 관계자들 간의 네트워크는 베트남 사업 진출에 있어 보이지 않는 자산이었다"고 말했다.
◆'시스템ㆍ운영ㆍ규정' 턴키방식 지원
거래소는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정부와 증권거래소 합작 설립에 합의,2009년 설립을 목표로 시장 개설 작업을 추진 중이다.
이는 1990년대 후반 베트남 증권시장 설립 때와는 달리 시장 감독기구 설립까지 지원하는 포괄적인 자본시장 개설 지원 사업이다.
연세대 교육에 참가한 품훗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자본시장 과장은 "시스템의 우수성뿐 아니라 한국은 문화적으로도 캄보디아와 유사한 점이 많아 시장 운영 제도를 도입해 적용하는 데 최적의 나라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19일엔 또 푸펫 캄푼봉 라오스 중앙은행 총재와 이영탁 증권선물거래소 이사장이 증권시장 설립 지원 및 라오스 국영기업의 한국 증시 상장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증권선물거래소와 라오스 중앙은행은 2010년 운영을 목표로 거래소를 합작 설립할 예정이다.
노희진 증권연구원 박사는 "장기적으로 아시아 자본시장이 단일 결제 기구나 단일 시장으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증시 개설 지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해외사업 추진 기대 효과는
거래소 운영이 본궤도에 오를 경우 해당 지분에 대한 배당 수익이나 지분매각 차익을 통한 자본 이득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무형의 효과도 더욱 크다.
최홍식 증권선물거래소 해외사업추진단장은 "동아시아 국가에 대한 영향력이 확대되고 국내 증권업계의 진출 교두보를 확보해 한국이 동북아 금융 허브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세계 자본시장 환경 변화와 대외 경쟁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선 거래소 상장(IPO)이 긴요하다는 지적이다.
이광수 증권선물거래소 경영지원본부장보는 "거래소 상장은 해외시장 연계와 해외 거래소 지분 취득 및 조인트 벤처 설립 등에 대비한 대규모 자금의 신속한 조달 체계를 구축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다.전홍렬 금융감독원 부원장도 지난 18일 한 강연에서 "자본 시장의 건실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선 전격 보류된 증권선물거래소의 IPO가 재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