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창조경영 대상] 광역자치단체 : 전라남도 ‥ F1 車 경주대회 등 성공시켜 발전 가속도

"다른 지역에서 하고 있는 일을 따라 해서는 희망이 없습니다.

전라남도만이 가지고 있는 비교우위를 찾아내어 미래 성장 동력으로 키워나갈 것입니다."2007년 대한민국 가치창조경영대상 공공행정 부분에서 대상을 수상한 박준영 전남도지사(사진)는 그동안 대물림되어 온 전라남도의 낙후 이미지를 끊기 위해 이같이 강조하며 매일같이 뛰고 있다.

전남은 산업화에는 뒤졌지만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환경을 바탕으로 2004년 9월 전국 광역지자체로는 처음으로 친환경 농업 육성을 위한 '생명식품생산 5개년 계획'을 수립,친환경 실천농가 5만호와 친환경 인증면적 4만9000ha를 달성하여 '친환경 농업은 곧 전남'이란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또한 해양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관광 자원화하고 있으며 친환경 청정자원을 활용해 무공해 미래첨단산업을 전략 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고 있다.이를 바탕으로 한 고흥 우주센터 건설은 내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인공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한다는 목표로 준비하고 있고,나노 생물 소재 실용화센터,생물산업지원센터 조성,독감백신원료 생산시설 등이 건설되면 전라남도는 정보통신,바이오테크놀로지,나노테크놀로지 등에서 새로운 중심지로 떠오르게 된다.

또 전남의 음식문화,자연환경,생약초,해양생물자원을 요가 명상 기(氣) 등과 접목하여 세계적인 '보완 대체 의학 허브'로 육성한다는 야심찬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 밖에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와 2010 F1 국제자동차경주대회 등을 반드시 성공시켜 전남 발전을 위한 전기로 삼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박 지사는 "지금까지 전남은 재정자립도 전국 최하위의 가난한 지역이었지만 전남에만 있고 전남에서만 볼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만들어 전남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