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 박의 '시너지골프'] 백스윙 체크하기‥ 클럽 똑바로 빼 올리는 느낌으로

초보 골퍼들이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백스윙의 시작이다.

백스윙할 때 클럽을 목표라인 안쪽으로 빼야 하는가,아니면 똑바로 들어올려야 하는가? 백스윙은 빠르게 해야 하는가,혹은 천천히 해야 하는가? 이런 의문이 골퍼들을 혼란스럽게 만든다.사실 백스윙할 때의 느낌과 실제로 스윙하는 클럽의 움직임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초보 골퍼들에게 백스윙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다.

그러면 백스윙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백스윙할 때는 클럽을 바닥으로 낮게,그리고 똑바로 뒤로 빼는 느낌이 되도록 해야 한다.하지만 실제로는 상체가 돌기 때문에 클럽이 안쪽으로 움직인다.

이때 어려운 것이 바로 얼마만큼 안쪽으로 스윙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실제로는 클럽이 안쪽으로 움직이고 있지만 스윙하면서 이것을 느끼기는 힘들다.만약 안쪽으로 스윙하는 느낌이 들었다면 스윙이 너무 플래트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교정이 필요하다.

뒤로 똑바로 들어올리는 것은 정상 플레인에서 많이 벗어나는 것이지만,백스윙하면서 이런 느낌을 갖게 되는 것은 자연스럽다.

다음 얼마나 천천히 스윙해야 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고민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백스윙은 천천히,다운스윙은 빠르게 해야 한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개인마다 자신에게 맞는 스피드로 백스윙하는 것이다.

테이크어웨이 스피드를 체크하기보다는 스윙의 교정에 중점을 두고 스윙하도록 하자.보통 백스윙을 천천히 하면 올바른 플레인으로 스윙하고 있는지를 체크하기 쉽고 또 다운스윙을 빨리 하는데도 도움이 되지만,모든 골퍼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백스윙이 잘 되면 스윙의 많은 문제점을 고칠 수 있다.

스윙 톱이 정확한 포지션으로 이루어지면 다운스윙은 훨씬 쉽다.그저 클럽과 함께 팔을 '떨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한국인 최초의 미국 LPGA PGA 클래스A 멤버ㆍ미국 시너지골프 대표 kristypark@p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