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0교시ㆍ우열반 금지

서울시교육청이 최근 일선 학교에서 정규 수업 이전에 실시하는 0교시 수업과,비슷한 실력의 학생들끼리 모아서 가르치는 우열반 편성을 금지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인터넷메신저 네이트온에서 실시한 '0교시ㆍ우열반 금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설문조사 결과 총 응답자 1075명 가운데 400명(37.2%)은 0교시ㆍ우열반 등 획일적인 교육을 금지해야 한다며 찬성했다.하지만 622명(57.9%)은 학교에서 학업의욕을 높여주지 않으면 사교육비는 더 늘어날 것이라며 반대의견을 밝혔다.

잘 모르겠다는 의견은 53명(4.9%)이었다.

아이디 'tngus002'는 "0교시를 하면 집중력이 낮아지고 우열반 편성하면 낮은 성적의 학생들이 높은 반에 들어가기 위해 오히려 더 많은 사교육비를 지출하게 된다"고 말했다.그러나 아이디 'jun5jun5'는 "동일하게 가르치면 공부를 잘 하는 아이도 못 하는 아이도 모두 손해이기 때문에 수준에 맞게 가르치는 게 효율적"이라며 "학교는 학생들을 가르칠 책임이 있으므로 0교시 운영도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
◆와글와글은 SK커뮤니케이션즈의 메신저 '네이트온'(nateonweb.nate.com)을 통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