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리더를 꿈꾸는가 … 온라인 게임에 빠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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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리더가 되고 싶은가.
그렇다면 온라인 게임에 빠져봐라."미국 하버드대가 발행하는 경영학술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는 5월호에서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에서 나타나는 리더십이 미래 비즈니스를 이끄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권고했다.
놀이로만 통했던 온라인 게임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미래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직을 이끌 비즈니스 리더십을 익힐 수 있다는 것이다.
◆팀워크와 의사결정에 도움
MMORPG는 국내에서도 인기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나 '리니지'처럼 온라인상에서 여러명의 게이머가 각자의 특성에 맞는 종족을 선택하고,동시에 접속해 팀을 이뤄 장애물을 건너 전투를 하면서 임무를 수행해나가는 게임이다.
플레이어들은 길드라는 팀을 구성,그 중 한 사람이 리더가 돼 각 임무에 필요한 역할을 구성원에게 부여하고 협력을 통해 임무를 완수하게 된다.바이런 리브스 스탠퍼드대 교수(커뮤니케이션학),토머스 멀론 MIT 교수(경영학),토니 오드리스콜 노스캐롤라이나대 교수(경영학)는 HBR에 공동 기고한 논문 '리더십의 온라인 실험'에서 이 같은 게임 환경이 미래의 실제 비즈니스 환경과 흡사하다고 지적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 전 세계의 다양한 그룹들이 협력하고,프로젝트를 완성하면 바로 흩어지며,주로 온라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논문은 온라임 게임에서 배울 수 있는 미래 기업가로서의 리더십 덕목으로 △빠른 의사결정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리스크 테이킹(위험 감수) △팀원 역할 중시 등을 꼽았다.◆과감한 리스크 테이킹 훈련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해보고 실패하는 과정이 게임에서는 종종 성공을 위한 지름길로 통한다.
게이머는 위험을 자주 감수하면서 어떻게 나타날지 모르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하게 된다.
실제로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은 혁신을 통해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혁신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리스크 테이킹에서 얻을 수 있다고 HBR는 강조했다.
팀원 각자가 돌아가면서 리더 역할을 하도록 이끄는 것도 미래 기업환경에 도움이 되는 리더십이다.
보통 게임 길드의 리더들은 한두 달 뒤 리더 자리를 다른 사람에게 넘기면서 더 나은 사람을 찾는다.
리더와 팀내 역할을 바꾸면서 각 플레이어들의 숨겨진 재능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HBR는 이런 리더십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적절한 인센티브 제공과 투명한 정보공개 환경이라는 전제조건이 잘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보상은 승리 이후 즉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또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돼야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해 보상 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그렇다면 온라인 게임에 빠져봐라."미국 하버드대가 발행하는 경영학술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는 5월호에서 "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에서 나타나는 리더십이 미래 비즈니스를 이끄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권고했다.
놀이로만 통했던 온라인 게임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미래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직을 이끌 비즈니스 리더십을 익힐 수 있다는 것이다.
◆팀워크와 의사결정에 도움
MMORPG는 국내에서도 인기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나 '리니지'처럼 온라인상에서 여러명의 게이머가 각자의 특성에 맞는 종족을 선택하고,동시에 접속해 팀을 이뤄 장애물을 건너 전투를 하면서 임무를 수행해나가는 게임이다.
플레이어들은 길드라는 팀을 구성,그 중 한 사람이 리더가 돼 각 임무에 필요한 역할을 구성원에게 부여하고 협력을 통해 임무를 완수하게 된다.바이런 리브스 스탠퍼드대 교수(커뮤니케이션학),토머스 멀론 MIT 교수(경영학),토니 오드리스콜 노스캐롤라이나대 교수(경영학)는 HBR에 공동 기고한 논문 '리더십의 온라인 실험'에서 이 같은 게임 환경이 미래의 실제 비즈니스 환경과 흡사하다고 지적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 전 세계의 다양한 그룹들이 협력하고,프로젝트를 완성하면 바로 흩어지며,주로 온라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점에서 그렇다.
논문은 온라임 게임에서 배울 수 있는 미래 기업가로서의 리더십 덕목으로 △빠른 의사결정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리스크 테이킹(위험 감수) △팀원 역할 중시 등을 꼽았다.◆과감한 리스크 테이킹 훈련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시도해보고 실패하는 과정이 게임에서는 종종 성공을 위한 지름길로 통한다.
게이머는 위험을 자주 감수하면서 어떻게 나타날지 모르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하게 된다.
실제로 불확실성이 커져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은 혁신을 통해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혁신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리스크 테이킹에서 얻을 수 있다고 HBR는 강조했다.
팀원 각자가 돌아가면서 리더 역할을 하도록 이끄는 것도 미래 기업환경에 도움이 되는 리더십이다.
보통 게임 길드의 리더들은 한두 달 뒤 리더 자리를 다른 사람에게 넘기면서 더 나은 사람을 찾는다.
리더와 팀내 역할을 바꾸면서 각 플레이어들의 숨겨진 재능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HBR는 이런 리더십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적절한 인센티브 제공과 투명한 정보공개 환경이라는 전제조건이 잘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보상은 승리 이후 즉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또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돼야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해 보상 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