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대상] SK네트웍스‥정비…중고차…'스피드메이트'라면 OK


SK네트웍스는 에너지판매,네트워크·정보통신,무역 등에서 7000여개의 고객 접점과 37개의 브랜드,50여개의 상품으로 전 세계에서 통합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스피드메이트는 SK네트웍스 에너지 마케팅부문이 만들어 가는 신개념의 카 라이프 서비스 브랜드다. 1999년 브랜드를 론칭,자동차 경정비 프랜차이즈 사업을 중심으로 고객 신뢰를 쌓아왔다. 이를 토대로 중고차 판매,자동차 용품사업 등 신규사업에 나서고 있다. 국내 자동차 정비 시장은 소규모 영세업자 위주여서 서비스 수준이 낮고,품질과 가격에 대한 불신이 깊었다. 스피드메이트는 시장 여건을 개선하고 서비스 불신을 극복하기 위해 고객만족을 높이면서 브랜드 관리도 강화했다.

정비 하자 때 전국 어디서나 보증수리가 가능한 정비품질 보증제도를 시행했다. 인터넷 예약정비를 비롯해 18가지 무상점검서비스,24시간 긴급출동서비스,이동정비 서비스,검사·폐차 대행서비스 등을 제공했다. 자동차 관리사업이 최첨단 기술 기반의 사업이 될 수 있도록 2004년에는 정비업계 최초로 CRM 시스템을,2005년엔 긴급출동 시스템을 구축했다. 2006년부터 고객이 점포를 암행 방문해 고객만족도와 정비품질,신뢰수준 등을 평가하는 고객모니터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멤버십 서비스를 론칭,가입 회원에게 정비 서비스 가격이나 주유 할인,각종 제휴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국내 최초로 차량 관련 온라인 포털(www.speedmate.com)을 구축,각종 정보와 서비스(신차,중고차,정비,주유,차용품,레저 등)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엔 중고차 사업 본격 진출을 선언,업계 최초로 중고차 2년 4만㎞ 품질보증에 나섰다.

스피드메이트는 신차에서 폐차까지 차량과 관련된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신규 사업도 적극 펼쳐 고객 만족 경영체제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