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TESAT] 핵심역량에 대한 바른 설명

[ 문제 ] 핵심역량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핵심역량이란 지속적 경쟁우위 창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자원 혹은 역량을 말한다. ② 핵심역량을 성공적으로 축적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의 내부화가 필요하기도 하다.

③ 핵심역량은 쉽게 모방되지 않는다.

④ 핵심역량은 모든 기업에 존재한다. ⑤ 핵심역량은 오랜 기간에 걸쳐 꾸준하게 조금씩 축적하는 학습과정을 통해 구축된다.


[ 해설 ]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 한 기업이 정말 잘하고 있어 다른 기업이 쉽게 흉내낼 수 없는 역량을 뜻한다. 주로 기업 내부에서 흐르고 있는 기술이나 지식 디자인 등을 말한다.

일본 소니의 소형화 기술이나 캐논의 정밀기계기술 광학기술,혼다의 엔진 관련 기술,월마트의 강력한 물류시스템,코카콜라의 자사 브랜드 이미지 통합을 통한 지속적 마케팅 능력의 확대 등이 각 기업의 핵심역량이다. 이 역량을 이용한 경영기법이 핵심역량 경영이다. 핵심역량 경영에서는 기업 내 산재해 있는 여러 가지 요소 중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업종 전문화하고는 별개의 개념이다.

또한 핵심역량 경영을 바탕으로 사업다각화도 꾀할 수 있다. 가령 어떤 회사가 건강에 관련된 상품을 만드는 능력이 있다면 이를 활용해 두부 콩나물 등의 생식품과 건강보조식품만을 제조하는 데서 탈피해 생식품물류사업,피부건강을 위한 화장품제조판매사업,건강정보사업 등에 진출할 수 있는 것이다.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업을 학습조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핵심역량을 찾았으면 기업에 맞는 부가역량을 탐색하는 것도 경영의 한 포인트다. 부가역량은 핵심역량이 충분히 농축된 바탕 위에서 성장한다.
위의 문제에서 핵심역량은 모든 기업에 존재한다는 보기 ④번은 틀린 글이다. 이 문제의 정답률은 86.8%로 대부분의 수험생이 정답을 맞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