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4, 졸업선물 딱이네!

음악ㆍ동영상강의는 기본, 영어사전ㆍ인터넷은 선택
"항상 음악을 듣고 다니니까 'MP4플레이어'를 선물 받았으면 좋겠어요. 음악은 기본이고 영화를 보고 어학 공부도 할 수 있어요. "(경기도 광주 곤지암중학교 3학년 전영진군)요즘 중 · 고등학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졸업 · 입학 선물아이템 중 하나가 MP4플레이어다.

MP3플레이어에 동영상 재생 기능을 갖춰 MP3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모델이다.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처럼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지만,PMP에 비해 액정 화면이 작아 '미니PMP'로도 불린다. MP4의 기능과 가격,제품 트렌드,알뜰 쇼핑 요령 등을 알아본다. ◆가격은 10만~20만원대

MP4는 MP3플레이어 기능에 동영상 재생 기능을 추가한 휴대용 디지털기기다. 음악 재생을 넘어 동영상 재생,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전자사전,무선 인터넷 등의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함께 어학 공부도 할 수 있어 직장인은 물론 입학 및 졸업을 앞둔 중 · 고등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동영상 재생 기능이 특화된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와 비교하면 무게가 가볍고 크기가 작아 휴대성이 편리한 게 장점이다. 일반적으로 PMP가 30만원을 웃도는 데 비해 MP4는 10만~20만원대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PMP의 LCD창이 대부분 4.3인치 이상이지만,MP4는 3.5인치 이하다. 저장 용량은 20G 이하가 보통이지만 최근에는 대용량 제품도 등장하면서 PMP와의 경계선도 모호해지는 경향이 있다. MP4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작은 사이즈로 개성을 표현하는 액세서리로 손색이 없어서다. 다만 다양한 동영상 파일을 지원하는 PMP와 달리 제품마다 인식할 수 있는 동영상 파일로 변환해야 한다.
◆인터넷도 하고,영화도 보고

삼성전자 애플 코원시스템 레인콤 등 MP3플레이어 생산업체들이 대부분 MP4도 내놓고 있다.

애플의 '아이팟 터치'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젊은층에 어필하고 있다. 터치스크린 형태로 동영상과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무선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디서든 유튜브를 통해 영어 일본어 등으로 제작되는 각종 동영상파일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어 학습용으로도 좋다. 삼성전자의 '옙 P3'도 눈길을 끈다.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한 손에 쏙 들어갈 정도의 깜찍한 사이즈가 특징이다. 블루투스 기술을 적용,별도의 이어폰과 스피커를 구입하면 무선으로 음악과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영한 및 한영 전자사전 기능을 갖췄으며 세계 각국의 지하철 노선도를 내장,해외 여행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레인콤의 '아이리버 E100'은 심플한 막대 형태의 디자인에 파스텔톤의 색상으로 여성에게 인기다. 2.4인치 LCD 창에 WMV9,XVID 등 다양한 동영상 파일 재생을 지원한다. 최근 출시된 후속작 '아이리버 E50'은 한 번 배터리 충전으로 최대 52시간 연속 재생할 수 있어 관심이 높다.

코원시스템이 선보인 'S9'는 1600만컬러,3.3인치 고화질 AMOLED(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 액정을 탑재했다. 손끝 하나로 사진뿐만 아니라 텍스트까지 자유롭게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줌 UI(유저 인터페이스),동영상 중 원하는 부분을 손쉽게 찾아서 재생할 수 있는 비디오 클립 프리뷰 등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중소기업인 메리테크의 'M35'도 온라인 몰에서 인기제품으로 꼽히고 있다. 10만원대 초반의 저렴한 가격에 DMB 수신 기능까지 갖춰 이동하는 차량 내부에서도 TV를 볼 수 있다. 텍스트 뷰어 기능을 통해 음악 TV 동영상을 즐기는 동시에 수십 권의 책을 저장해 읽을 수 있다. 업그레이드 모델인 'M35 터치'는 1680컬러 터치스크린을 적용했으며 YBM시사영어사 사전을 기반으로 한 디오텍 전자사전을 탑재했다.

◆할인 이벤트 노려라


대형마트와 온라인 몰에서는 다양한 할인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마트는 졸업 및 입학 시즌에 맞춰 오는 18일까지 MP4 PMP 등을 최대 20% 할인 판매하는 '디지털 선물 기획전'을 연다. 아이팟나노(8GB)는 18만원,아이리버 E50(2GB)은 9만8000원에 살 수 있다. 롯데마트도 오는 11일까지 '아이리버 L플레이어'(4GB)를 17%가량 저렴한 9만3000원에 판매한다.

옥션에서는 오는 2월 말까지 '끌리는 MP3 · MP4플레이어는 1%가 다르다' 기획전을 진행한다. 제품에 따라 1만~2만원 추가 할인 쿠폰을 나눠준다. 인기 제품인 '아이리버 E100'(2GB)은 7만3900원에 판매한다. G마켓도 MP4,디지털카메라,PMP 등 다양한 디지털제품을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하는 '꽃보다 디지털' 기획전을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