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입학 선물] 영어공부 하고 '꽃남'도 보고…MP4ㆍ전자사전ㆍPMP 쓸데가 많네!

최근 중 · 고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선물 아이템이 MP4,PMP 등 휴대용 디지털 제품들이다. 불황의 그늘이 짙게 드리운 요즘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학생들이 꼭 필요로 하는 기능을 담은 이들 제품이 한층 각광을 받고 있다. 성능과 디자인의 향상 덕분에 MP4플레이어와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전자사전 간의 경계선은 모호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음악 동영상 전자사전 등 핵심 기능과 가격이 여전히 제품을 고르는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 ◆MP4 플레이어

기존 MP3플레이어에서 동영상 기능을 추가한 MP4플레이어는 PMP보다 저렴한 가격과 휴대성,보다 나은 음질과 성능 등으로 인해 가장 인기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하철 등을 통해 이동할 때 음악을 듣거나 영화 한편을 보기에 제격이다. 일부 제품은 무선 인터넷기능까지 갖추고 있으며,재생시간이 최대 50시간에 이르는 제품도 등장했다. MP4는 그러나 화면 크기가 3.5인치 이하로 작아 오래 시청했을 때 눈이 피로할 수 있다. 또 제품마다 각각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동영상 파일을 전환해야 하는 번거러움도 부담이다. 주요 제품으로 '아이팟 터치'(애플),'옙P3'(삼성전자),'아이리버 E100'(레인콤),'S9'(코원시스템) 등이 있다. 가격은 인터넷 쇼핑몰 기준으로 10만~20만원대.◆PMP

'움직이는 영화관'이라고 불릴 만큼 휴대용 화면으로 동영상을 보는 데 최적이다. 많은 포맷 지원과 자동차용 내비게이션,전자사전 등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게 강점이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은 단점과 함께 MP4플레이어가 PMP를 대체하면서 시장 규모는 다소 줄어드는 추세다. 그러나 인터넷 수능 동영상 강의를 많이 보며,많은 메모리 저장 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아이템이다. 특히 미드(미국드라마),일드(일본 드라마) 열풍으로 이동 중 동영상을 감상하며 어학 공부를 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여성을 공략한 가벼운 PMP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M43'(디지털큐브),'O2'(코원시스템),'아이리버 피플 P10'(레인콤) 등이 인기 품목이다. 가격은 25만~35만원 선.

◆전자사전학습에 특화된 IT 제품이어서 부모들이 졸업 및 입학 선물로 자녀에게 가장 주고 싶어하는 품목이다. 최근 출시된 전자사전은 각종 사전 기능은 물론 여행 회화,TOEIC 단어장 등 어학 콘텐츠가 보강되고 있다. PMP도 사전 콘텐츠를 담고 있지만,전자사전은 한층 빠른 검색과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한 게 장점이다. 수동적인 읽기 위주에서 탈피,보고 듣고 쓰고 말하는 기능을 통해 즐겁게 공부하면서도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얘기다.

풀스크린 화면의 펜인식 기능에 원어민 성우가 직접 녹음한 네이티브 발음을 탑재한 제품이 늘고 있다. 최근 인터넷 수능 강의를 비롯한 동영상 재생 기능까지 가능해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의 역할도 하고 있다. '아이리버 D35'(레인콤),'리얼딕 RD-EM1'(샤프전자),'엑스워드 EX-L6200'(카시오) 등이 대표제품이다. 가격은 30만원 안팎.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