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만 찾던 전자사전, 똑똑한 '공부 도우미로'


초 · 중 · 고생 자녀를 둔 부모들은 한결같이 "아이들이 재미있게 사용하면서 교육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선물은 뭐가 있을까"라고 고민하게 마련이다.

이럴 때 가장 무난한 게 전자사전이다. 전자사전은 90% 이상이 4.3인치 LCD 모니터로 이뤄져 있다. 가격은 단순 기능의 10만원대부터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된 40만원대까지 다양하다. 메모리 용량은 4~8GB(기가바이트)가 주류인데 최근엔 20GB 대용량 제품도 나오고 있다. 기능면에선 초창기 단어 검색만 가능하던 수준에서 복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진화하고 있다.

◆동영상 · DMB · 문서 작성 만능 사전

전자사전 본래의 기능은 풍부한 사전 콘텐츠와 편리한 검색이다. 영한 · 한영 · 영영 등 영어사전을 기본 탑재하고 있고 중국어,일본어 등 제2외국어 사전을 함께 수록한 제품도 많다. 단어 검색은 물론 유의어 반의어 숙어 예문 등도 쉽게 찾을 수 있다. 검색한 단어를 소리로 듣고 반복 청취하는 기능을 갖춘 제품도 적지 않다. 최근 출시되는 전자사전들은 음악,동영상 감상뿐 아니라 e북이나 라디오,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에다 PDF 등 각종 문서 뷰어까지 장착돼 있다. 터치스크린을 통한 필기인식과 녹음기능을 통한 발음교정 등 입체 학습을 지원하는 기능도 탑재돼 '똑똑한 공부 도우미'로 손색이 없다. 전자사전 업체들은 토익,영어회화,수능강의 등 무료 동영상 콘텐츠까지 다양하게 제공한다.

◆어떤 제품이 있나

국내 전자사전 시장은 샤프전자,레인콤,카시오,한누리비즈,에이트리 등이 주도하고 있다. 선두업체인 샤프전자의 'RD-EM1'은 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 등 128권의 사전 콘텐츠를 탑재했다. 메가스터디 등 인터넷 수능 콘텐츠와 1375개 강좌에 달하는 무료 강의 콘텐츠를 지원한다. 학습 일정이나 스케줄을 알려주는 '플래너 기능'도 갖췄고 마이크로소프트의 휴대용 IT기기 운영체제(OS)인 'Win CE'를 탑재했다. 또 샤프전자의 'RD-CM1'은 영어 일어 등 130권에 달하는 사전 콘텐츠에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전자사전이다. 레인콤의 '아이리버 딕플 D35'는 영어 중국어 등 37개의 사전,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등 109개 콘텐츠를 내장하고 있다. 13만2000개 영어 단어와 12개국 여행 회화까지 원어민 발음으로 지원,방학 중 해외연수나 여행을 계획한 학생들에게도 활용도가 높다. 위젯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탕화면에 통합 검색창,달력,오늘의 표현 등 자주 쓰는 기능을 아이콘으로 배치할 수 있다.

한누리비즈의 '누리안X-35'는 문장 번역기능을 탑재한 전자사전이다. 특히 중영종합대사전,중국어 외래어사전(넥서스출판사),중국어 시사용어 사전,중국어IT사전을 추가하는 등 14가지 중국어 콘텐츠를 내장한 게 강점이다. 동영상,MP3플레이어,이미지 뷰어,e북,음성 녹음 등도 지원한다.


전자사전 기능에 충실한 카시오의 'EW-SF'는 윗부분과 아랫부분에 각각 터치패널이 탑재돼 단어를 찾는 동시에 사전에 직접 쓰면서 외울 수 있는 '트윈 터치패널'이 특징이다. 영어 모델(EW-SF6300)은 7종의 서로 다른 옥스퍼드사전을 수록했으며,일본어 모델(EW-SF3300)은 일일사전인 '코지엔 6판'을 실었다. 에이트리의 'UD100'은 1600만컬러의 4.3인치 터치스크린 LCD와 입력이 편한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갖춘 프리미엄 전자사전이다. 통합 검색,빠른 검색,독음 검색,스펠링 검색 등 다양한 검색 기능을 갖췄다. 사용자만의 사전을 만들 수 있는 '나만의 사전',화면 속 중요한 단어나 문장에 줄을 그으면서 공부하는 '형광펜 기능' 등이 눈길을 끈다.

◆할인행사 잇따라

대형마트와 전자제품 전문점들이 신학기를 맞아 전자사전 할인전을 잇달아 연다. 이마트는 다음 달 4일까지 '신학기 전자사전 특별전'을 통해 샤프전자의 'RD-7500MP'를 9만9000원,에이트리의 'U100'을 34만8000원에 각각 판매한다. 정상가보다 2만원 싼 수준이다. 홈플러스도 같은 기간 전자사전을 최대 38%까지 할인한다. 샤프전자의 'RD-9100MP'는 38% 할인한 9만9000원에,한누리비즈의 '누리안 X10'은 20% 저렴한 19만9000원에 내놓는다. 10만원 이상 구매시 1만원짜리 상품권을 추가로 준다. 하이마트는 다음 달 말까지 샤프전자 레인콤 등의 전자사전을 10~25% 할인 판매한다. 구매 고객 중 10명을 추첨,하이마트 상품권100만원씩을 준다. 강변 테크노마트도 신학기를 맞아 '꽃보다 디지털 신학기 대축제'를 다음 달 8일까지 열고 한누리비즈,샤프전자 등의 전자사전을 5~10% 싸게 판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