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사법 관심株는 SK네트웍스·다우기술·㈜한화"-신영證

신영증권은 23일 국회를 통과한 금융지주회사법 개정안과 관련해 SK네트웍스·다우기술·㈜한화에 관심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

이병건 신영증권 연구원은 "금융지주회사법 개정안이 전날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금융사를 거느린 유사 지주회사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이번 개정 법안은 이미 지난 4월 30일 통과된 은행법에서 규정한 금산분리 규제완화 내용과 비은행지주회사의 제조업 자회사 소유를 허용하는 법안이 통합된 것이다. 따라서 지주회사 틀의 큰 변화가 시작될 전망이다.

다만 은행의 소유제한 관련 내용은 통과된 은행법과 같아 이미 반영된 이슈라는 설명이다.

금융지주사 자회사 출자한도 폐지는 기업 인수·합병(M&A) 기반 확충이라는 면에서 장기적 호재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금유업종 및 대기업 주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조만간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경우 금융사를 보유한 유사 지주회사들에 대한 기대감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일반 지주회사의 금융자회사 소유 허용을 내용으로 하는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SK네트웍스(SK증권), 다우기술(키움증권), ㈜한화(대한생명) 주가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변관열 기자 b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