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만드는 힘, 책!] 나쁜 상사와 협력하는 법을 배워라

독하게 승진하라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외 지음/ 안기순 옮김/ 비즈니스북스/ 318쪽/ 1만5000원
직장인 평균 정년 55세,기업에서 임원이 될 확률은 1%에 불과하다. 일 잘하는 법을 넘어 명품 커리어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국 금융회사 존 핸콕 파이낸스서비시스의 CEO인 데이비드 댈러샌드로는 《독하게 승진하라》(원제 Executive Warfare)에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승진의 노하우와 유능한 임원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의 승진 10법칙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나쁜 상사와도 협력하는 법을 배워라'다. 수많은 직원을 관리하고 통제하면서 다른 업무를 추진하려면 일정 정도의 재량권이 필요한데 이는 상사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영향력 있는 외부인사를 무시하지 말고 그들에게 자신을 입증할 준비를 갖춰라'는 지침도 유용하다. 고객과 기부자,납품업자,사외이사,CEO의 친구 등은 의외로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들이 쉽게 만날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는 것.이들의 요청을 존중하고 항상 진실을 말하는 자세도 중요하다. 이와 함께 '태도와 리스크,운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라''동료가 가장 소중한 아군이거나 가장 위험한 적군이 될 수도 있다''경쟁자는 쿠데타가 아닌 포위공격으로 물리쳐라''자신이 결성한 팀원의 고용과 해고에 평판이 달려 있다'는 조언도 귀담아 들을 만하다.

고두현 기자 k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