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창업&프랜차이즈 대전망] 봉채국수, 전통+웰빙…천연재료로 만든 국수로 승부

현대외식(대표 이환중)의 '봉채국수'는 전통 국수인 봉채 잔치국수,비빔국수를 대표 메뉴로 내세우고 있다. 국내산 쌀로 만든 쌀국수와 퓨전 국수인 웰빙 컬러 국수를 개발,국수 메뉴로 승부를 걸고 있다. 가격이 4000~5000원 선으로 부담스럽지 않아 젊은층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봉채'란 결혼을 앞두고 신랑 집에서 신부 집으로 보내는 채단과 예장을 뜻한다. 백년가약을 맺은 신랑 · 신부가 하객들의 무병장수를 빌며 내놓은 먹거리가 잔치국수였던 것에 착안해 상품으로 개발했다. 회사 관계자는 "봉채국수는 22가지 천연 재료로 만든 육수와 비빔소스로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했다" 며 "화학 첨가제,인공 감미료 등을 사용하지 않아 건강식을 찾는 사람들이 선호한다"고 말했다. 최근 새로 선보인 웰빙 컬러국수는 파프리카와 클로렐라를 재료로 만들었다. 두 가지 색으로 면의 색감을 더해 맛과 함께 시각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직장인과 여성 고객이 많이 찾아 이들을 겨냥해 매장을 꾸몄다.

봉채국수는 잔치국수,비빔국수,쌀국수와 퓨전국수인 웰빙국수 외에 봉채김치말이국수,봉채오뎅국수,콩국수 등 10여 가지 메뉴를 제공한다. 몸에 좋은 강황이 들어 있는 강황덮밥류와 오색 웰빙만두도 선보였다. 새로 출시한 봉채 쌀국수는 제조특허출원(10-2008-120430호)을 했다. 봉채 잔치국수가 전체 매출에서 35%를 차지하고 있다. 조리 시간이 2분 정도로 짧아 테이블 회전율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봉채국수는 식자재의 중앙공급시스템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 ERP(전사적지원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본사와 가맹점주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다. 창업비(49.5㎡ 기준)는 가맹비 500만원,인테리어,주방설비,집기 등을 포함해 5400만원 선(점포비용 별도). 점포 입지로는 아파트단지 내 상가 및 사무실 밀집지역,주택지역 등이 적당하다. 현재 서울과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직영점 1개,가맹점 55개를 운영하고 있다.

본사에서 온 ·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으며 매달 11일을 '국수 먹는 날'로 지정해 지역별,매장별로 다양한 할인행사를 실시 중이다. 가맹점 지원에도 적극적이다. 매출이 저조한 매장에 대한 행사 진행,고객에게 문자전송 서비스,월 2회 이상 이론과 동영상교육 실시 등을 실시하며 가맹점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080)213-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