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피부 스케일링'·항산화 비타민 복용…안티에이징 효과

안티에이징 엑스포
한경 주최, 3월 26~28일 코엑스 3층
피부는 세포와 장기의 노화는 물론 잘못된 생활습관까지 반영해 비춰주는 거울이다. 바깥층부터 안쪽으로 표피 진피 피하지방 등 크게 3개 층으로 나뉜다. 각기 역할이 다르므로 소중히 다뤄야 전신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동안(童顔)'이라는 칭찬을 들으며 마음까지 젊게 살 수 있다.

종잇장처럼 얇은 표피는 나이 들어 두께가 점차 얇아지고 건조해진다. 피부 조직 안에서 끊임없이 생성된 피부세포는 각화(표피외층이 케라틴으로 변하면서 딱딱해지는 현상)되면서 수분을 잃고 작은 상처에도 쉽게 손상된다. 진피에는 피부탄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콜라겐과 엘라스틴(탄력섬유)이 각각 90% 이상,3~4%씩 존재한다. 콜라겐은 20세 이후 매년 1%씩 줄어들고 엘라스틴도 가늘고 짧아지면서 감소된다. 콜라겐 감소는 주름살 형성,엘라스틴 감소는 피부탄력 저하로 이어진다. 피하지방은 표피와 진피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체온을 유지시키며 얼굴의 살집을 보기 좋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 또한 노화로 인해 감소하는 양상을 보인다.

피부 노화는 세포 노화와 지구 중력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하고 창백해지며 피부의 두께와 탄력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자연(내인성)노화와 자외선에 의해 피부가 거칠어지고 각질화되면서 피부에 색소가 불규칙하게 침착하는 광노화로 나눌 수 있다. 자연노화가 경미한 잔주름을 초래한다면 광노화는 더 굵고 깊은 주름살을 만든다고 볼 수 있다.

광노화는 햇빛에 노출된 누적량에 비례하며 직업과 선천적 · 인위적 자외선 방어능력에 따라 개인차가 날 수 있다. 따라서 계절을 가리지 않고 자외선 차단크림,챙이 넓은 모자나 양산,긴팔 옷을 활용해 자외선을 방어하는 게 피부 안티에이징의 가장 기초적인 수칙이다.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해서는 표피가 자유롭게 숨쉬고 주기적으로 재생할 수 있도록 각질을 얇게 제거하는 피부 스케일링을 매주 한번 정도 실시한다. 자극성이 적은 중성 내지 약산성 비누로 피부를 꼼꼼하게 클렌징한 다음 보습크림을 발라 표피가 건조해지고 각화되는 현상을 막는다. 탄력강화크림이나 보습크림으로 마사지하고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되 일주일에 한두 번이 적당하다. 아울러 비타민 A,C,E 등 항산화 비타민을 복용해 세포가 유해활성산소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막도록 노력해야 한다.



보다 능동적으로는 피부과에서 전문치료를 받아볼 수 있다. 늘어진 피부를 잘라내고 이마 윗쪽으로 잡아올려 당겨놓는 안면거상술은 피부 리프팅 효과가 강력하지만 안면신경을 손상시킬 위험이 존재한다. 표피와 진피 상부에 레이저를 쏘는 레이저박피는 피부 리프팅 및 주름개선 효과가 우수한 편이나 햇볕 차단을 위해 1주일 이상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거즈를 붙여야 하는 단점이 있고 더러 색소가 침착되기도 한다. 써마지나 프락셀 등의 레이저는 주름,흉터,여드름 치료에 주로 쓰이며 피부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진피에만 열을 가해 피부탄력을 증가시킨다. 역시 색소침착의 우려가 있다. 보톡스는 미간과 이마,눈가의 주름을 만드는 표정근육을 마비시킨다. 시술 다음 날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만 4~6개월마다 주사를 다시 맞아야 하므로 비용이 만만찮다. 가장 최근에 등장한 게 울쎄라와 PRP(혈소판 풍부 혈장) 주사요법이다. 울쎄라는 초음파로 관찰하면서 피부 속 8㎜ 깊이에 위치한 근건막(SMAS:Superficial Musculo Aponeurotic System)층에 65~70도의 열을 도달시켜 응고시킨다. 피하지방보다 한 단계 아래층에 위치한 근건막층은 피부탄력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이를 응고 · 수축시키면 주름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 치료와 달리 색소가 침착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우려가 없다.

PRP는 자신의 혈액을 원심분리해 혈소판만 고농도로 농축시킨 것.다양한 성장인자를 함유해 주변세포의 증식과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탄력을 전반적으로 개선하고 얼굴 볼륨을 풍부하고 밝게 해 동안이 된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다.


● 주름 만드는 습관 바로잡기① 금연한다. 흡연은 담배연기가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담배 필터를 빠는 습관에 의해 입술 주변에 잔주름이 잡히게 만든다.

② 목을 뒤로 잡아당기고 어깨를 펴서 주름이 잡히지 않게 한다. 얼굴을 한쪽으로 기울이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걸어다니면 특정 부위의 주름이 깊어질 수 있다.

③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미소짓는 표정을 지닌다. 자주 찡그리거나 스트레스를 잘 받거나 늘 수심에 빠져 있으면 미간과 눈꼬리 등에 주름이 잡힌다.

④ 규칙적이고 점진적인 운동으로 비만을 개선한다. 과다 체중을 심한 운동과 다이어트로 감량하면 얼굴 전체에 늘어지는 주름이 생긴다.

⑤ 취침 전 피부를 마사지해 근육긴장을 이완하고 적절한 운동과 물구나무서기 등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⑥ 세수와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바르고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셔 체내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한다.

⑦ 피부에 과도한 열이 가해지지 않도록 사우나 등을 삼가고 세수할 때도 미지근한 물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