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토플 한경 TESAT] 윈도드레싱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
입력
수정
www.tesat.or.kr<문제>윈도 드레싱(window-dressing settlement)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회사의 자산이나 수지 상황을 양호하게 보이기 위해 대차대조표나 손익계산서의 숫자를 조작하여 발표하는 결산을 뜻한다.②결산 실적을 조작한다는 뜻에서 분식결산(분식회계)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③호황기에는 관찰할 수 없는 일이며 불황기에만 나타나는 현상이다.
④펀드 실적을 좋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특정 날짜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리는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로도 사용된다.⑤주주나 이해관계자들에게 손해를 끼칠 뿐 아니라 탈세와도 관계되는 행위로 불법행위에 해당한다.
<해설>본래 ‘원도 드레싱’은 회사의 자산이나 수지상황을 양호하게 보이기 위해 대차대조표나 손익계산서의 숫자를 속여서 발표하는 결산을 말한다. 결산실적을 조작한다는 의미에서 분식결산(또는 분식회계)이라고도 하는데 통상적으로 적자를 줄이고 수익을 가공적으로 크게 계상하는 경우가 많다. 흔히 불황기에 분식결산하는 회사가 늘기 쉬운데 이런 행위는 주주나 하도급업체 및 채권자들에게 손해를 끼치게 되고 탈세와도 관계되므로 상법은 물론 관계법규에서 금지하고 있다.반면, 분식결산 중 이익을 실제보다 너무 적게 표시하는 것을 역분식결산이라고 하는데 보통 가격변동준비금, 대손충당금, 연구개발예비금 등을 조정하여 이익을 축소하기도 한다. 윈도드레싱이란 용어가 펀드에서 사용되면 기관투자자들이 분기말 보유주식평가액을 높이기 위해 평가가 이루어지는 날짜에 맞춰 해당 종목의 주가를 인위적으로 높이는 것을 말한다. 보통 편입된 종목을 추가로 사들여 주가를 부양하는데, 미국에서는 포트폴리오 펌핑(portfolio pumping)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며 주가조작을 위한 불법행위로 처벌 대상이다.
정답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