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자영업 희망콜센터] 경북 문경 호프집 매출 올리려면
입력
수정
꼬치구이 테이크아웃으로 입맛 잡고
낮엔 돈까스·오믈릿·커피 메뉴를…
Q 경북 문경시 모전동 인근에서 호프집을 운영하고 있는 노경순(38)입니다.전업주부로 있다가 지난해 2월 창업한 초보입니다.하지만 창업을 위해 2년 이상 요리 공부를 했습니다.음식은 맛있게 만들 자신이 있습니다.
아파트와 접한 상가 건물 1층에 점포를 얻어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신축 상가여서 권리금은 없고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관리비 포함) 65만원입니다.매장은 49.5㎡로 테이블 7개를 두고 있습니다.인테리어 공사에 4500만원,초기 투자비로 5500만원이 들었습니다.종업원은 주방 1명,홀 1명 등 2명을 쓰고 있으며 인건비로 250만원을 지출합니다.영업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입니다.맥주와 소주 커피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조리가 간편한 메뉴로 안주를 구성했습니다.주 고객은 30~40대 직장인입니다.가게를 오픈할 때 받은 대출금 이자와 인건비 등을 감안하면 매출이 부족한 편입니다.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문경시의 중심부는 상가와 재래시장이 섞여 있습니다. 다양한 업종이 골고루 분포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1200여개의 사업장이 입점해 있습니다. 도소매업 41%,음식업 28%,서비스업 14%로 도소매업 비중이 높습니다. 또 접근성이 우수하고 대중교통이 편리합니다. 소비성향도 강해 1층은 음식점,2층은 학원 PC방 등이 영업 중입니다.
모전동은 문경시청과 경찰서,법원 등이 모인 문경의 중심지입니다. 주변에 학교도 있고 배후 세대로 아파트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의뢰인의 점포 주변은 대형 업종보다는 식사 중심의 소형 점포가 많습니다. 최근 인근에 주민들이 늘어나면서 2,3년 전에 비해 소비력이 커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사업성이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점포 상권은 좋은 편입니다. 이런 영업환경을 고려하면 지금 매출은 저조한 편입니다. 다만 주변에 이름 있는 음식점 등 장사를 잘하는 경쟁 점포가 많은 게 걸림돌입니다. 영업상 몇 가지 시정해야 할 점이 눈에 띕니다.
우선 메뉴에 문제가 있습니다. 대표 메뉴는 마른안주와 골뱅이,모둠소시지입니다. 흔히 주택가 상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치킨 관련 매출이 저조하고 객단가가 낮은 마른안주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메뉴 선정이나 음식 맛에 약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지 않으면 목표 매출을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95% 이상이 아파트 주민이라는 점에서 맛에 대한 실망감은 다른 상권에 비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오픈 초기부터 반제품을 조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다 보니 매출이 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 중 상당수가 30~40대 가정주부와 젊은 직장인이라는 점에서 손님이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부족합니다. 주부들의 경우 매콤하고 담백한 메뉴를 선호합니다. 반면 직장인들은 대중적인 탕 종류를 선호한다는 점에서 현재의 메뉴 구성은 시급히 바꿔야 합니다. 새로운 메뉴를 구성한 뒤 맛 개선이 이뤄지면 일정 기간 할인행사 실시를 권하고 싶습니다. 또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호프 한 잔을 무료로 주는 쿠폰행사를 실시하면 떠난 고객들을 다시 불러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매장 내부 분위기를 감안하면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돈가스,오믈릿과 함께 커피를 판매하는 시간대 전략도 시도해볼 만합니다. 이와 함께 간판이나 외부 선팅도 교체해 분위기를 바꿔야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어린아이들이 많고 배후 인구의 소득 수준이 높지 않다는 점에서 꼬치구이를 접목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매장 구조가 여의치 않지만 이동식으로 판매대를 구성해 1000원짜리 꼬치구이를 테이크아웃으로 판매하고 저녁에는 매장 손님에게 접시 형태로 판매한다면 1석2조의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정리=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
◆도움말=최재봉 연합창업컨설팅 소장,
이승일 이지플랜컨설팅 수석컨설턴트
자영업 희망콜센터 (02-360-4004) 무료상담 받으세요
한경 자영업종합지원단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와 예비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자영업 희망콜센터'(02-360-4004)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콜센터로 전화를 걸면 각 분야의 자영업 전문 컨설턴트들이 무료로 상담해줍니다. 다음 달 말까지 전화 상담 내용을 지면을 통해 소개합니다. 희망콜센터는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합니다.